목 적
- 계획적인 생활설계를 통한 주체적인 삶의 영위
- 주체적인 생활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의 정착
- 일상의 생활에 대한 자기성찰의 기회 확보
- 생활스케치 점검을 통한 교사의 학생에 대한 이해 심화
- 장기적인 생활 설계를 통한 이상의 실현
방 침
- 매일 수업과 쉬는 시간 및 여유시간에 대한 설계를 하고 매 시간을 학생스스로 평가한다
- 장기 계획을 세울 때 교사는 학생 개개인이 적절한 학습량과 시간을 배 분하도록 지도
- 학생의 생활스케치 계획 작성은 전적으로 자율적인 것이어야 한다.
- 학생의 계획 불이행의 원인 및 계획의 적절성을 스스로 성찰하게 하고 그 개선 방법에 대해 서도 학생 스스로 찾아내게 한다
- 생활계획에는 학습에 대한 계획뿐만 아니라 휴식 및 여가 등 모든 활동을 포함한다
- 교사는 학생이 장.단기 생활계획을 수립할 때 변수가 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사전에 제공한다 (예:수행평가 시기 및 내용, 학사일정 등)
평가 환류
- 생활스케치 검사는 담임(1학년)이나 학생이 원하는 교사(2, 3학년)가 상담식 검사를 통하여 월 2회 아래 평가표 등에 의해 검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담임교사의 상담식 검사는 계획의 내용과 학습의 양이 아니라 계획의 치밀함과 실행여부가 지도 및 검사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
- 교사의 생활스케치 검사 결과는 관련교과의 수행평가 점수로 일부 반영하여 학생들의 생활스케치 작성 습관의 정착을 돕는다
- 평가결과는 1학년 한국사 과목 수행평가에 5점을 반영하되 학급 간의 형평성을 고려하여 조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