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성심여자고등학교 로고이미지

방과후선택활동(연극)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9 학교예술교육 지원사업 운영 (연극)

목 적

○ 연극 창작 및 공연을 통한 창의성 신장 및 협동심 함양.

  • 공연을 통해 학생의 발표력을 기르고 예술적 창의성을 신장함.
  • 연극 공연을 준비하면서 학생들의 협동심 및 자치 역량을 강화.

○ 교내 연극공연을 통해 관람 학생들의 정서 함양.
○ 향후 교육과정 속의 연극 수업 준비 및 방법 모색.

운영방법

○ 연극동아리 ‘하늘눈’을 중심으로 추가 모집된 학생 포함 총 15명의 학생 지도.(미술동아리 학생 10명 무대 미술 지원)
○ 운영시간 : 주 2회 야간, 주말을 이용 주당 4시간 이내 수업 및 연극 활동.
○ 총 33차시(66시간) 운영, 학교행사 등, 상황에 따라 탄력적 운영.
○ 활동 인원 : 15~20명

운영계획

가. 연극 시나리오 및 콘티 작성 협의를 통한 문장력과 창의성, 협동심 함양

  • 청소년 연극제, 연말 연극 발표회 준비를 위해 연극 대본 작성 협의회 진행 과정에서 학생들의 문장력과 창의성을 신장시킴.
  • 본교 미술동아리 ‘그린다’와 연극 동아리 ‘하늘눈’과 연계하여 무대 배경 설치 공조.
  • 연극지도 경험이 있는 전문 지도강사를 초빙, 내실 있는 수업 진행.
‘ 더불어 함께 하는 삶’에 대한 주제의 연극 공연을 통해 사회적 사고력 함양
  • 학교 폭력, 교우관계 등의 청소년이 겪는 고민을 주제로 한 연극을 통해 자기 자신을 성찰하고 타인을 배려하고 아끼는 마음을 갖도록 함
  • 학교 ‘옥잠화축제’ 중 연극발표를 ‘즐거운 학교’ 또는 ‘교우관계’로 주제를 정하고 공연하여 바람직한 학교 생활에 대한 생각의 기회를 제공.
  • 각종 사회문제, 환경문제 등을 주제로 연극을 통해 학생들에게 더불어 함께 사는 공동체의 의식을 고취함.

활동 세부 계획

차수 수업내용으로 구분
차수 수업내용 비고
1 오리엔테이션- 몸짓과 언어로 자기소개 하기  
2 연극이란 무엇인가  
3 연극의 정의와 역사  
4 연극의 분류 및 종류  
5 뮤지컬 이해하기
6 즉흥 상황극 이해하기
7 연극놀이  
8 색갈 천을 이용한 역할극 놀이
9 신체훈련1-스트레칭
10 신체훈련2-마임동작 및 동물몸짓 익히기
11 발성 및 발음 훈련
12 신체훈련3-발레동작을 통한 신체 이완 훈련  
13 신체훈련4-뮤지컬 댄스 배우기1
14 신체훈련5-뮤지컬 댄스 배우기2  
15 공연 희곡 작품 분석하기
16 배역 오디션 및 배역 정하기
17 공연 작품 희곡 리딩 및 배역 디테일 훈련  
18 대사 암기 및 동선긋기
19 동선 디테일 및 블로킹 픽스
20 작품 속 뮤지컬 댄스 익히기1
21 작품 속 뮤지컬 댄스 익히기2
22 뮤지컬 댄스 디테일 잡기
23 댄스와 연기 동선 런스루1
24 댄스와 연기 동선 런스루2  
25 배역 별 의상 정하기  
26 배역 별 소품 만들기  
27 작품 속 음향 및 조명 픽스하기  
28 배역 이외 스텝과 함께 대본 전체 암기  
29 스텝과 함께 음악, 조명,소품, 의상과 런스루 가기  
30 드레스 리허설1  
31 드레스 리허설2  
32 전체 최종 런스루  
33 전체 최종 리허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