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적
① 자기 자신에 대해 바르고 정확한 이해를 통해 자아 존중감을 높이고자 한다.
② 주위 사람들과 원만한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알고 다른 사람과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도록 한다.
③ 자신의 미래에 대한 확고한 목표설정과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도록 한다.
④ 자신의 학습스타일을 파악하여 수정, 보안하며 자신에게 알맞은 학습방법을 찾도록 한다.
⑤ 학습프로그램을 통해 학습능력향상, 나아가 진로발견에도 큰 도움이 되고자 한다.
⑥ 집단원 상호조력관계를 형성하여 상호성장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방 침
① 인성교육 협의회 구성 : 프로그램 개발 및 진행에 관한 협의
② 인성교육 지도
- 지도교사들은 인성팀장을 중심으로 각 프로그램 자료의 수준을 설정
- 정보를 교환하며,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교사의 사전 교육을 준비
③ 인성교육 프로그램 지도교사 구성 및 연수프로그램 참여 희망교사(10명) 및 인성팀은 프로그램 실시에 앞서 지도교사 workshop을 실시하고, 프로그램 실시 후 Feedback 시간 운영
④ 인성교육 운영 시간 - 1학년 각 학급당 2명의 지도교사가 팀을 이뤄 운영
인성교육 프로그램 구성 내용
학기 차시 제 목로 구분
학기 |
차시 |
제 목 |
1 |
1 |
인성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 자기소개 |
2 |
서약서 작성하기 |
3 |
현재 나의 핵심 감정? |
4 |
대화의 달인 |
5 |
나의 친구 관계 |
6 |
친구에게 먼저 한 걸음을.. |
7 |
당신은 정말 그렇습니다. / 이웃을 사랑하십니까? |
8 |
우리는 왜 그럴까? |
9 |
희망 팔찌 |
10 |
나의 내면 나이는? |
11 |
건강한 자아 만나기 |
12 |
청소년 명상(만다라 색칠) |
13 |
행복한 의자 |
14 |
소중한 사람 그대 |
15 |
나의 보물 찾기 |
16 |
학습은 기술이다. |
2 |
17 |
협력이 대세다. |
18 |
원 무 지 계 전략 |
19 |
소중한 나 |
20 |
자연안에서 힐링 |
21 |
좌우명 조명 |
22 |
콩쥐의 반란 |
23 |
배려는 돌봄이다. |
24 |
가치관 경매 |
25 |
노래하는 우리는 하나 |
26 |
솔로몬의 선택 |
27 |
내 마음은 어디에? |
28~29 |
내가 원하는 진로/직업 |
30~31 |
한수 배우기 환경 (원령공주) |
32 |
자연안에서 힐링 |
33~34 |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
35 |
세상을 구하는 나 |
36 |
다함께 행복하기 |
37 |
나의 멘토는? |
38~ |
따스함 전하기 |
기대 효과
① 자기 이해, 자기 수용 및 자기 관리 능력 향상을 통해 인격적 성장을 이룰 수 있다.
② 타인 이해, 타인 수용을 통해 대인관계를 향상하고 일체감을 체험함으로써 집단생활 능력과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③ 개인상담 및 집단 상담을 통해 자신을 이해, 수용하여 자아존중감과 자아정체감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④ 학급내 친구들과 집단 활동을 통해 자신의 기본 욕구를 이해·조절, 긍정적인 방법으로 충족시키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⑤ 집단 상담 활동을 통해 부적응과 비행할 우려가 있는 학생들을 파악하여 조기 예방을 할 수 있다.
⑥ 긴장·근심·우울·초조감 등과 같은 학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다.
⑦ 미래 진로 선택에 기여할 수 있다.
⑧ 궁극적으로 자신과 타인에 대한 존중감을 높이고,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며 자아 실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계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