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성심여자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인성교육프로그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목 적

① 자기 자신에 대해 바르고 정확한 이해를 통해 자아 존중감을 높이고자 한다.
② 주위 사람들과 원만한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알고 다른 사람과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도록 한다.
③ 자신의 미래에 대한 확고한 목표설정과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도록 한다.
④ 자신의 학습스타일을 파악하여 수정, 보안하며 자신에게 알맞은 학습방법을 찾도록 한다.
⑤ 학습프로그램을 통해 학습능력향상, 나아가 진로발견에도 큰 도움이 되고자 한다.
⑥ 집단원 상호조력관계를 형성하여 상호성장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방 침

① 인성교육 협의회 구성 : 프로그램 개발 및 진행에 관한 협의
② 인성교육 지도

  • 지도교사들은 인성팀장을 중심으로 각 프로그램 자료의 수준을 설정
  • 정보를 교환하며,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교사의 사전 교육을 준비

③ 인성교육 프로그램 지도교사 구성 및 연수프로그램 참여 희망교사(10명) 및 인성팀은 프로그램 실시에 앞서 지도교사 workshop을 실시하고, 프로그램 실시 후 Feedback 시간 운영
④ 인성교육 운영 시간 - 1학년 각 학급당 2명의 지도교사가 팀을 이뤄 운영

인성교육 프로그램 구성 내용

학기 차시 제 목로 구분
학기 차시 제 목
1 1 인성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 자기소개
2 서약서 작성하기
3 현재 나의 핵심 감정?
4 대화의 달인
5 나의 친구 관계
6 친구에게 먼저 한 걸음을..
7 당신은 정말 그렇습니다. / 이웃을 사랑하십니까?
8 우리는 왜 그럴까?
9 희망 팔찌 
10 나의 내면 나이는?
11 건강한 자아 만나기
12 청소년 명상(만다라 색칠)
13 행복한 의자
14 소중한 사람 그대 
15 나의 보물 찾기 
16 학습은 기술이다.
2 17 협력이 대세다.
18 원 무 지 계 전략
19 소중한 나 
20 자연안에서 힐링 
21 좌우명 조명
22 콩쥐의 반란 
23 배려는 돌봄이다.
24 가치관 경매
25 노래하는 우리는 하나
26 솔로몬의 선택 
27 내 마음은 어디에?
28~29 내가 원하는 진로/직업 
30~31 한수 배우기 환경 (원령공주)
32 자연안에서 힐링 
33~34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35 세상을 구하는 나 
36 다함께 행복하기 
37 나의 멘토는?
38~ 따스함 전하기 

기대 효과

① 자기 이해, 자기 수용 및 자기 관리 능력 향상을 통해 인격적 성장을 이룰 수 있다.
② 타인 이해, 타인 수용을 통해 대인관계를 향상하고 일체감을 체험함으로써 집단생활 능력과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③ 개인상담 및 집단 상담을 통해 자신을 이해, 수용하여 자아존중감과 자아정체감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④ 학급내 친구들과 집단 활동을 통해 자신의 기본 욕구를 이해·조절, 긍정적인 방법으로 충족시키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⑤ 집단 상담 활동을 통해 부적응과 비행할 우려가 있는 학생들을 파악하여 조기 예방을 할 수 있다.
⑥ 긴장·근심·우울·초조감 등과 같은 학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다.
⑦ 미래 진로 선택에 기여할 수 있다.
⑧ 궁극적으로 자신과 타인에 대한 존중감을 높이고,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며 자아 실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계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