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스스로 진로를 설계하고 이를 실현해 나가는 교육과정 운영
1)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학생 선택 중심의 교육과정 편성
2) 선택과 집중을 통한 개인별 맞춤형 진로 지도
3) 교사 강의 중심의 교육과정을 탈피하고 학생이 주체적으로 수업을 운영하고 이를 통해 말하기와
쓰기, 그리고 각 분야의 전문가를 통한 생생한 진로를 체험하도록 유도함
4) 고교 학점제 시행을 위한 학생들의 선택 과목 요구 수용 준비
나. 진로교과 교육과정 운영 내용
교과 | 과목명 | 기준 단위 | 운영단위 | 1학년 | 2학년 | 3학년 | 영역 합계 | ||||
교양 | 진로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
| 사회과제 연구 | 5 | | 2 |
| 2 | | | | | 2 |
입체 조형 | 5 | | 1 | | 1 | | | | | 1 | |
과학사 | 5 | | 2 | | | | 2 | | | 2 | |
국제정치 | 5 | | 3 | | | | 3 | | | 4 | |
국제경제 | 5 | | 3 | | | 3 | | | | 4 | |
화학Ⅱ | 5 | | | | | | | 3 | 3 | 6 | |
생명과학Ⅱ | 5 | | | | | | | 3 | 3 | 6 | |
지구과학Ⅱ | 5 | | | | | | | 3 | 3 | 6 | |
심화국어 | 5 | | 6 | | | | | 3 | 3 | 6 | |
진로 영어 | 5 | | 6 | | | | | 3 | 3 | 6 | |
통합수학1 | 5 | | 8 | | | | | 4 | 4 | 8 | |
여행지리 | 5 | | 6 | | | | | 3 | 3 | 6 | |
생활과 과학 | 5 | | 5 | | | | | 3 | 3 | 6 | |
실용 국어 | 5 | | 6 | | | | | 3 | 3 | 6 | |
이수단위 소계 | 70 | | 48 |
| 3 | 3 | 5 | 32 | 30 | 69 |
다. 기대 효과
1) 진로(교과) 중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통한 학교교육 만족도 증가
2) 학생, 학부모들의 진로와 진학에 기반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공교육 만족도 증가
3) 진로(교과)중점 교육과정 운영학교 홍보를 통한 학교 1지망 지원율 유지
4) 고교 학점제에 대비한 다양한 선택 과목 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