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성심여자고등학교
Ⅰ. 추진 목적
1. 학생 자율적 선택권을 보장한 방과후학교 수업 운영
2.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통한 학력 신장
3. 진로 탐색 기회 제공 및 사교육비 절감효과 창출
4. 희망자를 대상으로 수업의 내실화 향상
Ⅱ. 기본 방침
1. 2024 전북방과후학교 운영 길라잡이에 근거하여 운영한다.
2.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학교교육과정을 앞서는 프로그램을 편성 운영하지 않는다.
3.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희망에 따라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수강 과목을 결정함으로써 자율적인 선택권을 보장하고 학습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4. 교과협의회를 통하여 교과별로 다양한 강좌를 개설하고, 학생들의 학습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노력한다.
5. 수능 대비 교과 보충형 프로그램이므로 교육 품질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기하기 위해 참여를 희망하는 내부 강사로 운영한다.
6. 학교 홈페이지에 방과후학교 안내란을 마련하여 방과후학교 운영에 관한 학생 및 학부모의 각종 궁금증을 해결하고자 노력한다.
7. 만족도 조사를 통하여 방과후학교 운영 및 프로그램 편성의 기준 마련과 효율성을 제고를 위해 노력한다.
Ⅲ. 학년별 방과후 수업 계획
1. 3학년 선택형 방과후 수업
· 목적 : 국어, 영어, 수학, 탐구(사회/과학) 과목에 대한 학력 신장과 수능 대비
· 운영 : 월 ∼ 목. 16:30∼17:40 (70분 2강좌)
· 대상 : 참여 희망 학생
· 운영 계획
· 대상 : 참여 희망 학생
· 운영 계획
구 분 | 기 간 | 시 간 | 방 법 |
1학기 | 3.11∼6.20 | 16:30~17:40(70분) /선택 강좌별 21~22차시 | 선택형 방과후 수업 2개 강좌(A, B)중 선택 |
2학기 | 8.7∼10.17 | 16:30~17:40(70분) | 선택형 방과후 수업 2개 강좌(A, B)중 선택 |
2. 2학년 선택형 방과후 수업
· 목적 : 국어, 영어, 수학, 탐구(사회/과학) 과목에 대한 학력 신장
· 운영 : 월 ∼ 목. 16:30∼17:40 (70분 2강좌)
· 대상 : 참여 희망 학생
· 운영 계획
구 분 | 기 간 | 시 간 | 방 법 |
1학기 | 3.18∼6.20 | 16:30~17:40(70분) /선택 강좌별 19~20차시 | 선택형 방과후 수업 2개 강좌(A, B)중 선택 |
2학기 | 8.7∼11.21 | 16:30~17:40(70분) | 선택형 방과후 수업 2개 강좌(A, B)중 선택 |
겨울방학 | 2024. 1월중 | 추후 결정 | 추후 결정 |
3. 1학년 선택형 방과후 수업
· 목적 : 학생들의 소질 · 적성 계발 및 학력 신장
· 운영 : 월 ∼ 목. 16:30∼17:40 (70분 2강좌)
· 대상 : 참여 희망 학생
· 운영 계획
구 분 | 기 간 | 시 간 | 운영 방법 |
1학기 | 3.18 ~ 6.20 | 16:30~17:40(70분) /선택 강좌별 19~20차시 | 선택형 방과후 수업 2개 강좌 (A, B)선택 |
2학기 | 8.7~ 11.21 | 16:30~17:40(70분) | 선택형 방과후 수업 2개 강좌(A, B)중 선택 |
겨울방학 | 2024. 1월중 | 추후 결정 | 선택형 방과후 수업 |
Ⅳ. 회계 관리
1. 방과후학교 교육활동 예산: 방과후학교 운영 지원비에서 지출
2. 수강료는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하고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기별로 징 수한다. 단 1학기는 무료 수강을 원칙으로 한다.
3. 강사료(내부강사) : 차시당(70분) 53,200원
Ⅴ. 출결 관리
1. (출결관리) 학부모에게 지각, 결석 상황을 안내하고 출석을 독려한다.
2. (생활지도) 프로그램 참여태도, 생활태도, 위생 및 건강관리 등에 힘쓴다.
3. (안전지도) 안전지도 및 안전예방교육을 실시한다.
가. 교내 안전 지도 및 안전 귀가 지도를 실시한다.
나. 방과후학교 운영 교실을 집중 배치하여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CCTV나 방화차단막 등을 활용하여 안전사고를 대비한다.
다. 방과후학교 교육활동 중에 발생한 사고로서 학생.교직원 또는 교육활동 참여자의 생명 또는 신체에 피해를 주는 모든 사고는 학교안전공제회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한다.
Ⅵ. 기대 효과
1. 학생들의 진로 탐색 및 잠재능력 계발을 통한 전인교육 실현
2. 공교육의 신뢰도 제고 및 사교육비 절감
3. 맞춤형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통한 학력 신장과 수능 대비
4. 학생의 선택권을 보장하여 부족한 과목에 대해 보충할 수 있는 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