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 교육과정)
전북
고등학교
고등학교 1~3학년
국어(가)
75~79쪽
단 원
4. 공감하는 대화
제재
3. 부탁과 거절
학습 목표
다른 사람에게 바른 태도로 부탁할 수 있고, 나의 상황을 고려해 승낙이나 거절의 말을 할 수 있다.
준 비 물
카메라(동영상 촬영), O/X 푯말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도움이 필요한 상황 알아보기
- 영상을 보며 도움이 필요한 상황에 대해 알아봅시다.
- 부탁의 말이나 거절의 말이 왜 필요한지 이야기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D9g7WsxiYz4
유튜브
활동1
□ 부탁할 때의 태도 알기
- 부탁을 할 때 바른 태도에 대해 알아봅시다.
- 짧은 역할극을 통해 예의 바르지 않은 태도로 부탁하거나 거절했을
때 감정을 이야기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uclxiTrk3d4
활동2
□ 승낙이나 거절하는 말 알기
- 상황에 맞게 승낙이나 거절하는 말을 알아봅시다.
- 영상을 보고 상황에 따라 차례대로 행동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atk7XS4NEuY
활동 3
□ 역할극 하기
- 영상을 보고 설명하는 대상을 말해 봅시다.
- 어떤 대상이 가지는 특징을 설명해서 다른 사람이 맞춰 봅시다.
마치며
□ 오늘 활동 돌아보기
- 역할극 영상을 보며 소감을 이야기해 봅시다.
- 승낙할 때의 하는 말과 거절할 때 하는 말을 구분해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활동2) 발화를 하지 못하는 학생이나 표현에 자신감이 부족한 학생은 O/X 푯말을 이용하여 자신의 의사를 나타내게 한 후 알맞은 말을 이야기하도록 합니다. 학생이 의사를 말이나 행동으로 표현했을 때 칭찬을 해주어 자신감을 가지게 합니다.
- (활동3) 자신의 의견을 스스로 이야기하기 어려운 학생의 경우 상황에 알맞은 ‘고마워’ 또는 ‘미안해’ 단어를 따라하게 한 후 영상을 편집하여 역할극 동영상을 만들어 보여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