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4월 11일(화법과 작문)
작성자 박민우 등록일 22.04.11 조회수 13

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도교육청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 교육과정)

전북

고등학교

고등학교 1~3학년

국어()

66~69

단 원

4. 공감하는 대화

제재

1. 다양한 표정과 몸짓

학습 목표

표정과 행동을 보고 상대방의 기분을 파악 할 수 있다.

준 비 물

감정카드, 카메라, 다양한 상황 그림 자료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인사를 하며 어울리는 표정 짓기

- 상대방에 인사에 웃으며 인사를 해 봅시다.

- 표정과 몸짓으로 나의 의도와 감정을 표현해 봅시다.

활동1

다양한 표정과 행동을 보고 단어의 의미 파악하기

- 영상을 보고 감정과 관계된 단어를 알아봅시다.

- 영상 속 인물의 표정과 행동을 보고 단어의 의미를 파악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Le_uhs0ejNE

유튜브

활동2

인물의 표정과 행동을 보고 감정 연결하기

- 영상을 보고 상황이 의미하는 감정을 활동지에 연결해 봅시다.

- 어떤 상황일 때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알아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jpN8YqQV1N0

유튜브

활동 3

상대방의 감정 짐작하기(감정게임)

- 감정카드를 뽑은 사람의 표정을 보고 상대방의 감정을 짐작해 봅시다.

- 어떤 상황에서 그런 마음이 들었는지 경험을 이야기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3SmUwkDzJ48

유튜브

마치며

감정을 표현하는 말을 듣고 어울리는 행동과 표정을 지어보기

- 감정카드를 보고 어울리는 행동과 표정을 지어봅시다.

- 간단한 역할극을 통해 감정을 표현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들어가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 어려운 학생은 영상 속 감정들의 대사와 표정을 따라해 봅니다.

- (활동1,2) 감정과 단어를 연결하는 활동 대신 감정 표정 스티커를 따라 붙여 봅니다.

- (활동3) 감정카드를 뽑고 표정을 따라 해 보도록 합니다. 학생의 표정과 감정카드를 나란히 두고 표정을 비교해 봅니다. 상황(풍선이 터지는 그림, 예쁜 강아지 그림, 울고 있는 그림 등) 을 주고

알맞은 감정을 연결해 봅니다.

감정에 맞게 표정이나 행동을 나타내고 사진을 찍어 나만의 감정카드를 만들어봅니다. 매일매일 감정기록장을 만들어 오늘의 기분을 기록하는 활동을 해 봅시다.

 

이전글 4월 11일(제과)
다음글 4월11일(정보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