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단 원
표현의 즐거움
제재
음악 여가 활동_다양한 음악 감상하기
학습 목표
좋아하는 음악을 찾아 감상한다.
준 비 물
여가활용 교과서, 컴퓨터(스마트폰), 이어폰(헤드셋), 음악목록표(종이, 가위, 풀, 필기구 등)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음악 감상경험 나누기
- 평소 자주 듣는 음악에 대해 이야기하고 감상해 봅시다.
(학생이 직접 검색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료】 https://www.youtube.com/
유튜브
음악서비스
누리집
활동1
□ 다양한 음악 감상하기
- 클래식, 국악, 대중가요, 동요 등을 감상해 봅시다.
【자료】
클래식: https://www.youtube.com/user/koreansymphony/videos?disable_polymer=1
국악: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qbN8ij7QcZ1wurEpn-k-QpjkCoWpd2id
음악서비스 누리집
활동2
□ 좋아하는 음악을 찾아 감상하기
- 좋아하는 음악을 찾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 다른 사람에게 방해되지 않도록 소리의 크기를 조정하거나 이어폰 등을
착용하고 감상해 봅시다.
【자료】 교과서 P137의 단계를 참고하여 활용
활동 3
□ 음악 목록표 만들기
- 음악 목록표를 만들어 감상한 음악을 적어봅시다.
?종이에 좋아하는 또는 듣고 싶은 음악 제목, 가수 또는 연주자 등을
적어봅시다.
- 음악을 듣고 좋아하는 만큼 ☆을 그려봅시다.
마치며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음악 감상 목록표를 확인하여 가장 좋아하는 음악 또는 다시 듣고 싶은 음악을 찾아 들어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클래식, 국악, 대중가요 등 장르와 상관없이 학생이 평소 좋아하는 음악을 감상하도록 합니다.
음악 감상은 자유로운 자세로 감상하며, 음악을 듣고 학생이 잠시 생각할 시간을 갖도록 합니다.
가족 구성원이 각자 좋아하는 음악을 다 같이 감상하며,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갖도록 합니다.
- 음악 목록표는 음악 제목, 가수 또는 연주자 등 꼭 필요한 내용이 들어가도록 하고 학생이 여가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학생이 좋아하는 색지나 스티커 등을 활용하여 자유롭게 꾸미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