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 교육과정)
전북
고등학교
고등학교 1~3학년
국어(가)
66~69쪽
단 원
4. 공감하는 대화
제재
1. 다양한 표정과 몸짓
학습 목표
표정과 행동을 보고 상대방의 기분을 파악 할 수 있다.
준 비 물
감정카드, 카메라, 다양한 상황 그림 자료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인사를 하며 어울리는 표정 짓기
- 상대방에 인사에 웃으며 인사를 해 봅시다.
- 표정과 몸짓으로 나의 의도와 감정을 표현해 봅시다.
활동1
□ 다양한 표정과 행동을 보고 단어의 의미 파악하기
- 영상을 보고 감정과 관계된 단어를 알아봅시다.
- 영상 속 인물의 표정과 행동을 보고 단어의 의미를 파악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Le_uhs0ejNE
유튜브
활동2
□ 인물의 표정과 행동을 보고 감정 연결하기
- 영상을 보고 상황이 의미하는 감정을 활동지에 연결해 봅시다.
- 어떤 상황일 때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알아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jpN8YqQV1N0
활동 3
□ 상대방의 감정 짐작하기(감정게임)
- 감정카드를 뽑은 사람의 표정을 보고 상대방의 감정을 짐작해 봅시다.
- 어떤 상황에서 그런 마음이 들었는지 경험을 이야기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3SmUwkDzJ48
마치며
□ 감정을 표현하는 말을 듣고 어울리는 행동과 표정을 지어보기
- 감정카드를 보고 어울리는 행동과 표정을 지어봅시다.
- 간단한 역할극을 통해 감정을 표현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들어가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 어려운 학생은 영상 속 감정들의 대사와 표정을 따라해 봅니다.
- (활동1,2) 감정과 단어를 연결하는 활동 대신 감정 표정 스티커를 따라 붙여 봅니다.
- (활동3) 감정카드를 뽑고 표정을 따라 해 보도록 합니다. 학생의 표정과 감정카드를 나란히 두고 표정을 비교해 봅니다. 상황(풍선이 터지는 그림, 예쁜 강아지 그림, 울고 있는 그림 등) 을 주고
알맞은 감정을 연결해 봅니다.
감정에 맞게 표정이나 행동을 나타내고 사진을 찍어 나만의 감정카드를 만들어봅니다. 매일매일 감정기록장을 만들어 오늘의 기분을 기록하는 활동을 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