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3월 30일(한국사)
작성자 장승호 등록일 22.03.30 조회수 11

단계

학습 내용 정리

교수 학습 활동

도입

학습목표

-삼국이 유학을 수용하고 역사서를 편찬한 목적을 말할 수 있다.

-통일 신라와 발해의 유학 발달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전개

(1) 삼국의 유학 수용과 역사서 편찬

1 유학 수용: 인재 양성, ··신 등의 규범 장려 역할

고구려

태학 설립(유교 경전과 역사서 교육), 경당 설치(한학과 무술 교육)

백제

오경박사(유교 경전 교육)

신라

임신서기석(유교 경전 공부)

2 역사서의 편찬: 국내의 안정 도모, 왕실의 권위 고양

고구려

유기100→ 『신집5(영양왕 때 이문진이 편찬)

백제

서기(근초고왕 때 고흥이 편찬)

신라

국사(진흥왕 때 거칠부가 편찬)

(2) 통일 신라의 유학과 학문

1 유학의 발달

-국학 설립(신문왕): 유학 교육 기관, 학문 장려

-독서삼품과 실시(원성왕): 유교 경전의 이해 수준을 시험

2 문장가들의 활약

김대문

화랑세기, 고승전저술(신라의 전통과 문화를 주체적으로 인식)

강수

외교 문서를 잘 지음

설총

경전에 조예가 깊음, 이두 정리

최치원

빈공과 합격, ‘토황소격문으로 이름을 떨침

(3) 발해의 유학과 한문학

1 유학의 발달

-6부의 명칭: 유교 덕목 사용

-주자감 설치: 유교 경전 교육

-정혜 공주와 정효 공주의 묘지: 유교 경전의 내용 인용

2 한문학의 발달

-정효 공주의 묘지나 함화 4년명 비상의 문장

-양태사의 시

[강의 학습] 삼국의 유학 수용과 유학이 당시 사회에 끼친 영향을 설명한다.

[자료 학습] 임신서기석, 유학을 공부하기로 맹서하다사료를 통해 신라의 유학 수용 사실과 유학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문답 학습] 삼국 시대 역사서가 편찬 된 시기의 공통점은 무엇일까라는

질문을 통해 역사서의 편찬 목적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강의 학습] 통일 신라가 유교의 정치 이념을 통해 왕권을 강화하려 했음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자료 학습] 독서삼품과사료를 통해 관리 선발 과정에서 유교 경전의 이해 수준을 시험한 의미를 생각해 보게 한다.

[자료 학습] 역사를 만든 인물을 통해 6두품 출신이 골품제를 기반으로 한 신라 사회에 대해 반감을 갖고 개혁을 꿈꿨음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정리

- 본시 학습 정리 및 평가

- 차시 예고 고려의 건국과 통치 체제의 정비(1)

[수행 평가 02] 문화유산 소개 카드 만들기를 해 봄으로써 중단원 학습을 마무리한다.


이전글 3월 31일(음악감상과 비평)
다음글 3월 30일 (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