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 교육과정)
전북
고등학교
고등학교 2학년
화법과 작문
52~57쪽
단 원
3. 읽는 즐거움
제재
2. 비밀 이야기
학습 목표
사건의 흐름에 따라 등장인물의 생각과 느낌을 짐작해 말할 수 있다.
준 비 물
그림책(「이건 비밀인데...」), 감정카드, 그림카드, 편지지, 필기도구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그림책의 표지 살펴보기
- 그림책의 표지를 살펴보고, 제목과 표지 그림, 그림에 나타난 등장인
물의 감정을 짐작하여 이야기해 봅시다.
- 그림책의 표지를 보고 어떤 내용일지 짐작해 봅시다.
【자료】 https://blog.naver.com/khmclove/220797081031
네이버
활동1
□ 글의 내용 이해하기
- 이야기에서 중요한 낱말을 찾아봅시다.(비밀/약속/헤엄)
- 개구리의 비밀이 무엇인지 이야기해 봅시다.
- 자신의 비밀을 이야기 할 때의 개구리의 마음을 짐작해 말해 봅시다.
【자료】 https://blog.naver.com/forever7879/220809581837
활동2
□ 자신의 경험과 관련짓기
- 영상 속 주인공의 속마음을 짐작해 봅시다.
- 솔직하게 말하기 어려웠던 자신의 경험을 떠올려 이야기해 봅시다.
- 다음에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말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sxVKJXb3cp0
유튜브
활동 3
□ 등장인물에게 편지 쓰기
- 용기를 내어 자신의 부모님께 비밀을 이야기 한 등장인물에게 하고
싶은 말을 해 봅시다.
- 편지에 나의 용기 있는 행동을 다짐하는 내용을 써 봅시다.
마치며
□ 독서 자기 검검 하기
- 이야기의 내용을 순서대로 이야기해 봅시다.
- 사건에 따른 개구리의 마음의 변화를 순서대로 이야기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반드시 「이건 비밀인데...」 실물책을 활용하도록 합니다.
- 책의 내용을 파악하여 주인공의 마음을 짐작하는 활동이 어려운 학생은 실물책을 이용하여 그림을 훑어 보여주고, 책을 읽어주어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활동1) 개구리의 마음을 짐작하여 발화로 표현하기 어려운 경우 감정카드 중에서 알맞은 감정을 선택하거나 그림으로 개구리의 마음을 표현해 봅니다.
- (활동3) 글을 모르는 학생의 경우 설명하는 대상을 나타내는 그림 카드를 활용합니다.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을 인쇄하여 꾸며보는 활동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