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3월 21일(한국사)
작성자 장승호 등록일 22.03.21 조회수 13

단계

학습 내용 정리

교수 학습 활동

도입

전시 학습 내용 확인 본시 학습 주제 및 학습 목표 제시

신라의 삼국 통일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신라의 삼국 통일에 대한 역사적 의의와 한계를 말할 수 있다.

전개

(1) ·당의 침략을 격퇴한 고구려

수와 당의 등장에 따른 동아시아 정세 변화: 수와 당은 자국 중심의 동아시아 질서를 정립하는 데 걸림돌인 고구려 제압 시도

·당의 침략과 격퇴

수의 침략

수가 여러 차례 고구려를 침략하였으나 실패 수 양제가 30만 별동대 로 평양성 공격 을지문덕이 이끄는 고구려군이 격퇴(살수 대첩, 612)

당의 침략

당 초기 우호적 관계 유지 당 태종 즉위 이후 고구려 압박 고구려 는 당의 침략에 대비하여 천리장성 축조 연개소문의 정변을 구실로 당 태종의 고구려 침략 안시성 싸움(645)으로 격퇴 이후 몇 차례에 걸친 당의 침략을 모두 격퇴

·당 침략 격퇴의 의미: 중국의 한반도 침략 저지

(2) 백제와 고구려의 멸망

·당 동맹 체결(648): 백제의 공격으로 위기에 처한 신라가 당에 도움 요청 당이 이를 수용하여 동맹 체결

백제의 멸망(660): 잦은 전쟁으로 지배 세력 분열, 정치적 혼란 ·당 연합군의 공격으로 멸망

백제 부흥 운동: 흑치상지, 복신, 도침, 왕자 풍 백강 전투 패배 이후 백제 부흥군 진압됨

고구려의 멸망(668): 연개소문 사후 권력 다툼으로 혼란 ·당 연합군의 공격으로 멸망

고구려 부흥 운동: 안승, 검모잠 지배층의 분열로 실패

(3) ·당 전쟁과 신라의 삼국 통일

·당 전쟁: 당이 한반도 전체를 지배하려 함 신라는 고구려 부흥 운동 지원, 당과 전쟁 시작 매소성과 기벌포 전투에서 승리 삼국 통일 완성(676)

신라의 삼국 통일의 의의와 한계

의의

민족 문화 발전의 기틀 마련

한계

외세인 당을 끌어들임, 대동강 이남에 한정된 불완전한 통일

[문답 학습] ·당의 등장은 동아시아 정세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을까라는 질문을 통해 삼국 통일 과정을 동아시아 정세 변화 속에서 이해할 수 있게 한다.

[강의 및 자료 학습] 고구려가 수·당의 침략을 격퇴한 과정과 그 의미에 대해 설명한다. 22백암성사진을 보면서 수·당과의 전쟁에서 고구려가 승리할 수 있었던 요인에 대해 알아보게 한다.

[강의 학습] 백제와 고구려가 나·당 연합군의 공격으로 멸망하게 된 과정과 이후 전개된 유민들의 부흥 운동에 대해 설명한다.

[문답 학습] 서로 연합하여 백제와 고구려를 멸망시켰던 신라와 당이 왜 전쟁을 벌였을까라는 질문을 통해 나·당 전쟁이 일어나게 된 이유를 찾고, 신라의 삼국 통일이 지니는 역사적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한다.

[탐구 학습] 23쪽 역사 탐구의 자료를 통해 신라의 삼국 통일에 대해 상반된 평가를 살펴본 후, 학생 스스로 적절한 근거를 토대로 신라의 삼국 통일에 대해 평가해 보게 한다.

정리

본시 학습 정리 및 평가 차시 예고 통일 신라와 발해의 발전(1)


이전글 3월 21일(한문)
다음글 3월 18일(창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