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건전한 직업의식 및 직업 가치관 배양을 통한 사회통합에 대비한다.
- 기본적인 사회생활 기능을 익히고 나아가 직업을 갖기 위한 준비과정의 기회를 제공한다.
- 장애 극복을 위한 다양한 체험으로 직업인으로서의 소양과 기능을 연마한다.
운영 방침
- 진로교육과 진로상담을 통한 올바른 직업의식을 고취시킨다.
- 직업능력개발을 위한 학생 및 학부모 상담을 강화한다.
- 기능향상과 성취의식을 높이기 위하여 각종 기능대회 출전의 기회를 제공한다.
- 학생 개인별 요구에 적절한 전환교육의 기회와 유관 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직업실습 기회를 제공한다.
- 직업교육을 위한 시설 설비 및 인력을 정비하여 작업환경을 향상시키고 장애학생의 진로직업교육에 최대한 활용한다.
프로그램 운영 계획
-진로탐색을 위한 직업체험 프로그램 운영
프로그램명 | 회차 | 분야 | 대상 | 세부 내용 |
---|---|---|---|---|
진로탐색 글‧그림대회 | 1회 | 진로탐색 | 전교생 | - 자신의 진로를 생각해보고 구체화할 수 있도록 교육 실시 - 자신의 생각을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해 봄으로써 자신감 향상 |
꿈 찾아 떠나는 직업체험 | 4회 | 드론 기후활동가 | 중 1학년 | - 드론이 활용되고 있는 분야를 알아보고 드론 관련 직업 체험하기 - 기후활동가가 어떤 활동을 하는지 알아보고 관련 직무 체험하기 |
2회 | 레진 | 중 2학년 ~ 고 1학년 | - 레진이 활용되고 있는 분야 알아보기 - 레진과 관련된 직업 체험하기 |
|
주 3회 | 제과제빵 | 고 2 -3학년 |
- 제과제빵을 하기 위한 기능 지도 - 제과제빵과 관련된 직업 체험하기 |
|
1회 | 메타버스 | 중‧고등 | - 메타버스가 활용되고 있는 분야 알아보기 - 메타버스와 관련된 직업 체험하기 |
|
찾아가는 직업체험 | 1회 | 현장 중심 직무 실습 | 중‧고등 | - 실제 직업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직무 알아보기 - 실제 직업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직무 실습하기 |
- 취업을 위한 직업교육 프로그램 운영
구분 | 시기 및 회기 |
분야 | 대상 | 세부 내용 |
---|---|---|---|---|
교내 일자리 체험 |
주 1회 | 직무 체험 | 중등 4명 고등 4명 | - 청소, 포장, 도서 정리 등과 관련한 직무를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작업 기능 향상 - 회기 당 1만원으로 책정하여 근로장학금 지급 |
카페 The Blue |
월 1회 | 직무 실습 | 전공과 | - 교내카페를 운영함으로써 외식서비스, 판매, 포장, 바리스타 등의 직무를 실습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미리 보는 직장생활 |
1회 | 고등 및 전공과 | - 전북발달장애인 훈련센터와 연계하여 외식서비스, 제품판매, 사서 보조, 은행업무 보조, 주방 보조, 의류 분류 정리, 사무 보조, 요양 보호 보조 등의 직무를 모의 실습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
직업 세계 멘토 만나기 |
1회 | 취업 준비 | 고등 및 전공과 | - 원격영상 진로멘토링을 활용하여 장애를 극복하고 취업에 성공한 멘토를 만나 취업준비 과정부터 직장생활까지의 이야기를 공유 - 긍정적인 롤모델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꿈에 한 걸음 |
수시 | 중‧고등 및 전공과 | - 바리스타, 컴퓨터 등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 | |
꿈에 두 걸음 |
1회 | 중‧고등 및 전공과 | - 진로드림 페스티벌 및 장애학생직업기능경진대회 참가 학생을 선발하여 훈련 실시 후 대회 출전 | |
취업 메이킹 |
1회 | 고등 및 전공과 | - 진학 및 취업을 위한 준비과정 지도 - 지원서 작성을 위한 사진 찍기 - 면접을 위한 모습으로 단장하기 |
|
대중교통 및 지역시설물 이용 교육 |
1회 | 성인기 전환교육 | 고등 및 전공과 | - 취업 전 지역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기능 영역 지도 - 장애인 콜택시, 시내버스, 편의시설 등 독립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도 |
기대효과
- 학생들의 적성과 소질을 발굴하여 종사하게 될 직업의 세계를 탐색하고 필요한 기능을 습득하여 사회구성원으로 독립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한다.
- 직업탐색 및 체험학습을 통해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직업 준비를 한다.
- 지역사회 기관과의 활발한 교류를 통하여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바람직한 인성과 사회적응능력을 신장한다.
- 건전한 직업의식 및 직업 가치관 배양을 통한 사회통합을 대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