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자유학년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자유학년제

활동사진 활동사진 활동사진 활동사진

대상 및 기간

  • 대상 :
    ( 1 )학년, 학생 수(남 : 10 여 : 6)
  • 기간(운영학년) : 2024학년도 1~2학기

학생 맞춤형 ‘자유학년 활동’ 프로그램 운영 계획

자유학년활동명과 프로그램, 운영내용 안내표
활동명 프로그램명 운영내용
1 예술·체육활동
(I can do it!)
심신튼튼 태권도 교실 태권도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기본동작 및 품새를 익히고 음악에 맞춰 동작을 시연하여 올바른 신체교정과 자신감을 향상시킨다.
심신튼튼 생활체육 교실 디스크 골프, 슐런 등 생활체육 활동과 도구 운동을 익혀 놀이를 하면서 여러 가지 신체 움직임과 친구와 협력하여 놀이하는 방법을 익힌다.
2 진로탐색활동
(디딤돌 )
살아 움직이는 나만의 클레이! 클레이를 통해 창의력과 상상력을 자극 시키고, 자신이 만든 클레이가 살아 움직이도록 IT기술을 접목시킴으로써 IT관련된 직업과 예술직업에 관해 탐색한다.
3D로 꿈을 디자인하다 학생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고 종합사고를 지닌 융합형 인재를 양성한다.
꿈 많은 담쟁이 다양한 진로탐색활동을 참여함으로써 자신이 미래에 하고 싶은 일에 대해 파악하고, 꿈을 실현하기 위해 스스로 선택하여 적성을 키워 나간다.
3 주제선택활동
(do dream let’s go!)
먼나라 이웃나라! 다양한 이웃나라들의 탄생 배경과 랜드마크의 역사를 DIY 및 미니어처 모형을 통해 자신이 살고 있는 환경에서 나라들의 관계와 역할에 대한 중요성을 탐색한다.
4 동아리활동
(네 끼를 펼쳐라)
교내 동아리 활동 교내 동아리 활동을 활용하여 개별 동아리 운영 내용에 따른다.

학생 진로체험 운영 계획

자유학년교과별 교수학습방법 안내표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계획 방안
1   프리마켓 판매활동
- 전라북도교육청 프리마켓 판매 현장학습
- 지역장터 판매 현장학습
- 한옥마을 프리마켓 판매 현장학습
고산 지역장터 방문 및 판매 활동
완주군 장애인복지관 연계
2 각종 자격증반 운영
- 바리스타, 정보화기능
바리스타 교실 및 지역유관기관과 연계
3 대중교통 이용하기
- 버스, 기차, 택시 이용
지역 대중교통 이용
4 지역사회 문화 체험 마을공동체 및 유관 기관과 연계
5 우리 지역 산업체 현장체험학습 완주군 장애인복지관 연계

교과별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계획

교과별 교수학습 방법

자유학년교과별 평가 항목 안내표
자유학년 교과 평가 항목
1 예술체육활동 협동학습, 실습활동
2 진로탐색활동 참여학습, 모델링을 통한 시연, 또래학습, 실습활동
3 주제선택활동 직접교수, 모델링을 통한 시연, 또래학습, 프로젝트 학습
4 동아리활동 직접교수, 모델링을 통한 시연, 또래학습

 

교과별 평가 계획

  •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는 과정 중심의 평가 실시
  • 학생들의 학습목표 달성 정도는 다양한 수행평가 활용(교사평가, 형성평가, 자기성찰 평가 등)
  • 학생의 교과 성취 수준, 참여도 및 태도, 자유학년 활동 내역 등을 중심으로 학교생활기록부에 서술식으로 기재
  • 자유학년 교과 평가 항목
    1 예술·체육활동 수업태도, 형성평가, 자기평가, 체크리스트(형성평가)
    2 진로탐색활동 실습 태도 평가, 실습 결과 평가, 체크리스트(형성평가)
    3 주제선택활동 수업 참여 태도, 자기평가, 체크리스트(형성평가)
    4 동아리활동 수업 참여 태도, 자기평가, 체크리스트(형성평가)

일반교과 평가 계획

  • 개별화교육계획에 의한 월별 평가 및 학기 평가 실시
  • 관찰평가, 체크리스트 등을 활용한 서술형 평가 실시

기대 효과

  • 다양한 방법의 교수활동으로 학생과 교사가 제한된 수업장소의 틀을 벗고, 학교가 즐겁고 신나는 만남의 장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반 마련
  • 학생 참여형 수업 활동을 통해 학습 의욕이 고취되고, 학업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길러지며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기반 마련
  • 다양한 선택프로그램과 현장체험학습으로 학생들 스스로 적성과 소질을 찾고, 긍정적 자아 개념형성은 물론 자아효능감이 높아져 사회통합능력신장의 기회를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