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및 기간
- 대상 :
( 1 )학년, 학생 수(남 : 10 여 : 6) - 기간(운영학년) : 2024학년도 1~2학기
학생 맞춤형 ‘자유학년 활동’ 프로그램 운영 계획
순 | 활동명 | 프로그램명 | 운영내용 |
---|---|---|---|
1 | 예술·체육활동 (I can do it!) |
심신튼튼 태권도 교실 | 태권도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기본동작 및 품새를 익히고 음악에 맞춰 동작을 시연하여 올바른 신체교정과 자신감을 향상시킨다. |
심신튼튼 생활체육 교실 | 디스크 골프, 슐런 등 생활체육 활동과 도구 운동을 익혀 놀이를 하면서 여러 가지 신체 움직임과 친구와 협력하여 놀이하는 방법을 익힌다. | ||
2 | 진로탐색활동 (디딤돌 ) |
살아 움직이는 나만의 클레이! | 클레이를 통해 창의력과 상상력을 자극 시키고, 자신이 만든 클레이가 살아 움직이도록 IT기술을 접목시킴으로써 IT관련된 직업과 예술직업에 관해 탐색한다. |
3D로 꿈을 디자인하다 | 학생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고 종합사고를 지닌 융합형 인재를 양성한다. | ||
꿈 많은 담쟁이 | 다양한 진로탐색활동을 참여함으로써 자신이 미래에 하고 싶은 일에 대해 파악하고, 꿈을 실현하기 위해 스스로 선택하여 적성을 키워 나간다. | ||
3 | 주제선택활동 (do dream let’s go!) |
먼나라 이웃나라! | 다양한 이웃나라들의 탄생 배경과 랜드마크의 역사를 DIY 및 미니어처 모형을 통해 자신이 살고 있는 환경에서 나라들의 관계와 역할에 대한 중요성을 탐색한다. |
4 | 동아리활동 (네 끼를 펼쳐라) |
교내 동아리 활동 | 교내 동아리 활동을 활용하여 개별 동아리 운영 내용에 따른다. |
학생 진로체험 운영 계획
순 |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계획 | 방안 |
---|---|---|
1 | 프리마켓 판매활동 - 전라북도교육청 프리마켓 판매 현장학습 - 지역장터 판매 현장학습 - 한옥마을 프리마켓 판매 현장학습 |
고산 지역장터 방문 및 판매 활동 |
완주군 장애인복지관 연계 | ||
2 | 각종 자격증반 운영 - 바리스타, 정보화기능 |
바리스타 교실 및 지역유관기관과 연계 |
3 | 대중교통 이용하기 - 버스, 기차, 택시 이용 |
지역 대중교통 이용 |
4 | 지역사회 문화 체험 | 마을공동체 및 유관 기관과 연계 |
5 | 우리 지역 산업체 현장체험학습 | 완주군 장애인복지관 연계 |
교과별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계획
교과별 교수학습 방법
순 | 자유학년 교과 | 평가 항목 |
---|---|---|
1 | 예술체육활동 | 협동학습, 실습활동 |
2 | 진로탐색활동 | 참여학습, 모델링을 통한 시연, 또래학습, 실습활동 |
3 | 주제선택활동 | 직접교수, 모델링을 통한 시연, 또래학습, 프로젝트 학습 |
4 | 동아리활동 | 직접교수, 모델링을 통한 시연, 또래학습 |
교과별 평가 계획
-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는 과정 중심의 평가 실시
- 학생들의 학습목표 달성 정도는 다양한 수행평가 활용(교사평가, 형성평가, 자기성찰 평가 등)
- 학생의 교과 성취 수준, 참여도 및 태도, 자유학년 활동 내역 등을 중심으로 학교생활기록부에 서술식으로 기재
순 | 자유학년 교과 | 평가 항목 |
1 | 예술·체육활동 | 수업태도, 형성평가, 자기평가, 체크리스트(형성평가) |
2 | 진로탐색활동 | 실습 태도 평가, 실습 결과 평가, 체크리스트(형성평가) |
3 | 주제선택활동 | 수업 참여 태도, 자기평가, 체크리스트(형성평가) |
4 | 동아리활동 | 수업 참여 태도, 자기평가, 체크리스트(형성평가) |
일반교과 평가 계획
- 개별화교육계획에 의한 월별 평가 및 학기 평가 실시
- 관찰평가, 체크리스트 등을 활용한 서술형 평가 실시
기대 효과
- 다양한 방법의 교수활동으로 학생과 교사가 제한된 수업장소의 틀을 벗고, 학교가 즐겁고 신나는 만남의 장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반 마련
- 학생 참여형 수업 활동을 통해 학습 의욕이 고취되고, 학업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길러지며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기반 마련
- 다양한 선택프로그램과 현장체험학습으로 학생들 스스로 적성과 소질을 찾고, 긍정적 자아 개념형성은 물론 자아효능감이 높아져 사회통합능력신장의 기회를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