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관계 속 지켜야할 규칙 알아보기
- 학급 규칙(또는 가족 규칙)을 떠올려 봅시다.
【자료】 가족 규칙이 창의력을 만든다!? 가족규칙 만들기(서울특별시교육청 공식 블로그)
https://blog.naver.com/seouledu2012/220012366798
블로그
활동1
□ 관계 속 잘못된 행동 표현 찾기
- 영상을 보고 잘못된 행동을 찾아봅시다.
- 잘못된 행동 표현 시 인물들의 표정 및 감정을 그림으로 표현해봅시다.
【자료】 MBC 지붕뚫고 하이킥(EP.14 해리는 욕심쟁이)
https://www.youtube.com/watch?v=jLKwm_-c0Vg
유튜브
활동2
□ 잘못된 행동 표현의 원인 알아보기
- 영상 속 인물들이 상대방에게 잘못된 행동 표현을 했던 이유를 찾아봅시다.
【자료】 MBC 무한도전(무한상사 - 그랬구나 게임)
https://www.youtube.com/watch?v=1M5ICsgTPTc
활동 3
□ 내 모습에서 발견할 수 있는 잘못된 행동 표현 찾기
- 내 모습에서 발견할 수 있는 잘못된 행동 표현을 찾아봅시다.
- 잘못된 행동 표현을 했던 이유를 정리해 ‘원인목록 표’를 만들어 봅시다.
학습지
마치며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관계 속 잘못된 행동 표현을 말해 봅시다.
- 잘못된 행동 표현의 원인을 생각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잘못된 행동표현에 대한 관계 속 인물들의 감정에 대한 그림은 반드시 그 인물의 표정을 그릴 필요는 없습니다. 다양한 재료와 표현 기법으로 표현을 하도록 촉구한 후 완성된 작품에 대한 감상, 색상 선택, 표현 기법 등의 이유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도록 합니다.
(예 : 연필, 지우개, 자 등은 필통에 넣어요.)
- 내 모습에서 발견할 수 있었던 잘못된 행동 표현에 대한 이유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원인목록 표를 만들어보도록 합니다. 원인목록 표는 반드시 글로 작성할 필요는 없습니다. 학습지의 그림 자료를 오려 붙이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원인목록 표를 만들어 보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