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4월21일 (정보처리)
작성자 김태훈 등록일 22.04.21 조회수 18

가 정 학 습 도 움 자 료

학교()

중학교

교과서

기본교육과정

정보통신활용

교과서

페이지

12~14

단 원

1. 정보와 통신

제재

정보의 전달

차시제목
(활동제목)

정보 전달하기

활동 목표

정보 전달의 의미를 알고 간단한 정보 전달을 할 수 있다.

활동준비물

교과서, 동영상컨텐츠, 학습지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귓속말 전달하기 놀이 알아보기

- 모둠 대항 귓속말 전달하는 놀이 활동 시청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ptfESnavzNQ)

유튜브

활동1

정보 전달의 의미 알기

- 정보의 의미를 알아본다.

: 수업자료1을 보고 어떻게 정보 전달이 이루어지는지를 알아보고 정보 전달 방법을 [보기]에서 찾아 적어보기

- 정보 전달 방법에 따른 편리한 점과 불편한 점을 이야기 해본다.

교과서

활동2

정보 전달 놀이하기

- 정보 전달 놀이 해본다.

: 귓속말로 정보를 전달해 봅시다.

: 전달받은 정보가 내는 소리를 내어 봅시다.

- 사람들은 정보를 알고, 그 정보에 따라 반응한다는 점을 설명한다.

교과서

활동3

정보 전달 방법에 따른 편리한 점과 불편한 점 이야기하기

- 정보의 전달 방법에 따른 편리한 점과 불편한 점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 정보의 전달 방법에 대해 활동지로 체크해본다. (활동지 1)

교과서

활동지

마치며

오늘 활동 실천해보기

- 부모님이 전달해준 말을 담임선생님께 전화통화하여 전달하기

실제

활동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귓속말로 정보 전달 놀이를 할 때 언어 장애나 청각 장애를 가진 학생이 있는 경우 문자(또는 구화)로 대신하여 전달하도록 한다.

몸짓으로 정보 전달 놀이를 할 때 신체에 장애가 있어 어려움이 있는 경우 부모 또는 다른 가족들이 도움을 주어 성공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게 한다.

 

이전글 4월 22일(제빵)
다음글 4월 21일(제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