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정 학 습 도 움 자 료
학교(급)
중학교
교과서
기본교육과정
정보통신활용
페이지
12~14
단 원
1. 정보와 통신
제재
정보의 전달
차시제목(활동제목)
정보 전달하기
활동 목표
정보 전달의 의미를 알고 간단한 정보 전달을 할 수 있다.
활동준비물
교과서, 동영상컨텐츠, 학습지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귓속말 전달하기 놀이 알아보기
- 모둠 대항 귓속말 전달하는 놀이 활동 시청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ptfESnavzNQ)
유튜브
활동1
□ 정보 전달의 의미 알기
- 정보의 의미를 알아본다.
: 수업자료1을 보고 어떻게 정보 전달이 이루어지는지를 알아보고 정보 전달 방법을 [보기]에서 찾아 적어보기
- 정보 전달 방법에 따른 편리한 점과 불편한 점을 이야기 해본다.
활동2
□ 정보 전달 놀이하기
- 정보 전달 놀이 해본다.
: 귓속말로 정보를 전달해 봅시다.
: 전달받은 정보가 내는 소리를 내어 봅시다.
- 사람들은 정보를 알고, 그 정보에 따라 반응한다는 점을 설명한다.
활동3
□ 정보 전달 방법에 따른 편리한 점과 불편한 점 이야기하기
- 정보의 전달 방법에 따른 편리한 점과 불편한 점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 정보의 전달 방법에 대해 활동지로 체크해본다. (활동지 1)
활동지
마치며
□ 오늘 활동 실천해보기
- 부모님이 전달해준 말을 담임선생님께 전화통화하여 전달하기
실제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귓속말로 정보 전달 놀이를 할 때 언어 장애나 청각 장애를 가진 학생이 있는 경우 문자(또는 구화)로 대신하여 전달하도록 한다.
몸짓으로 정보 전달 놀이를 할 때 신체에 장애가 있어 어려움이 있는 경우 부모 또는 다른 가족들이 도움을 주어 성공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