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원
1. 봄의 속삭임
제재
2. 왈츠
학습 목표
「왈츠」에 맞추어 리듬 합주를 한다.
준 비 물
영상자료, 컴퓨터, 스마트폰, 탬버린, 마라카스, 테이블 캐스터네츠, 핑거 심벌즈, 종이, 셀로판지, 비닐봉지, 컵, 물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브람스의 「왈츠」 감상하기
- 브람스의 「왈츠」를 감상하고 어떤 느낌인지 말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430Idn_t9h8
유튜브
활동1
□ 생활용품으로 봄의 소리 표현하기
- 종이를 흔들어 바람 소리를 만들어 봅시다.
- 셀로판지나 비닐봉지를 구기거나 펴서 얼음이 녹거나 깨지는 소리를
만들어 봅시다.
- 컵에 물을 따르며 시냇물 소리를 만들어 봅시다.
셀로판지,
비닐봉지
활동2
□ 브람스의 「왈츠」의 박자에 맞추어 손뼉 치기
- 브람스의 「왈츠」의 박자 강약에 맞추어 손뼉을 쳐 봅시다.
【자료】 왈츠 악보
교과서 저작물
캡쳐
활동 3
□ 브람스의 「왈츠」에 맞추어 리듬 합주하기
- 모둠을 나누어 리듬 합주(모둠1은 아랫부분, 모둠2는 윗부분)를 해 봅 시다.
- 아랫부분의 악기는 큰소리가 나는 악기를 사용하고 윗 부분은 작은 소
리가 나는 악기를 사용합니다.
악기
마치며
□ 리듬 합주 동영상을 시청하고 질문에 답하여 봅시다.
- 수업 중 리듬 합주 영상을 녹화한 후 시청하여 봅시다.
- 리듬 합주 영상을 본 소감을 말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ynyCEyRMkVo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손을 사용하기 어려운 학생은 고정 캐스터네츠나 핸드 캐스터네츠 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제시된 악기 외에도 장애 특성에 적합한 다양한 악기를 제공해 주어 학생들의 선택권을 최대한 보장해주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악기 외에 생활 주변에 있는 다양한 사물을 활용하여 즐겁게 리듬 합주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