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4월 14일(음악이론)
작성자 신형민 등록일 22.04.14 조회수 13

단 원

1. 봄의 속삭임

제재

2. 왈츠

학습 목표

왈츠에 맞추어 리듬 합주를 한다.

준 비 물

영상자료, 컴퓨터, 스마트폰, 탬버린, 마라카스, 테이블 캐스터네츠, 핑거 심벌즈, 종이, 셀로판지, 비닐봉지, ,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브람스의 왈츠감상하기

- 브람스의 왈츠를 감상하고 어떤 느낌인지 말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430Idn_t9h8

유튜브

활동1

생활용품으로 봄의 소리 표현하기

- 종이를 흔들어 바람 소리를 만들어 봅시다.

- 셀로판지나 비닐봉지를 구기거나 펴서 얼음이 녹거나 깨지는 소리를

만들어 봅시다.

- 컵에 물을 따르며 시냇물 소리를 만들어 봅시다.

셀로판지,

비닐봉지

활동2

브람스의 왈츠의 박자에 맞추어 손뼉 치기

- 브람스의 왈츠의 박자 강약에 맞추어 손뼉을 쳐 봅시다.

자료왈츠 악보

교과서 저작물

캡쳐

활동 3

브람스의 왈츠에 맞추어 리듬 합주하기

- 모둠을 나누어 리듬 합주(모둠1은 아랫부분, 모둠2는 윗부분)를 해 봅 시다.

- 아랫부분의 악기는 큰소리가 나는 악기를 사용하고 윗 부분은 작은 소

리가 나는 악기를 사용합니다.

자료왈츠 악보

교과서 저작물

캡쳐

악기

마치며

리듬 합주 동영상을 시청하고 질문에 답하여 봅시다.

- 수업 중 리듬 합주 영상을 녹화한 후 시청하여 봅시다.

- 리듬 합주 영상을 본 소감을 말해 봅시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ynyCEyRMkVo

유튜브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손을 사용하기 어려운 학생은 고정 캐스터네츠나 핸드 캐스터네츠 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제시된 악기 외에도 장애 특성에 적합한 다양한 악기를 제공해 주어 학생들의 선택권을 최대한 보장해주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악기 외에 생활 주변에 있는 다양한 사물을 활용하여 즐겁게 리듬 합주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전글 4월 14일 (화학1)
다음글 4월 14일(영어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