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대구
고등학교
1 ~ 3학년
미술
148 - 157
단 원
10. 미술문화의 의해
제재
미술사 여행
학습 목표
우리나라 및 동·서양 미술 작품을 감상하고 그 특징을 말할 수 있다.
준 비 물
인터넷, 북아트 재료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좋아하는 화가, 미술작품 이야기 나누기
- 미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곳은 어디인지 이야기 나눠 봅시다.
- 미술관을 다녀온 경험과 인상 깊었던 작품에 대해 이야기 나눠
봅시다.
【자료】
유투브
활동1
□ 우리나라 미술작품, 조선시대 초상화
- 우리나라의 시대별 미술작품을 감상해 보고 자신의 경험과 느낌을 이야기 나눠봅시다.
【자료】 https://mid.ebs.co.kr/course/view?courseId=10001369
EBS
활동2
□ 동ㆍ서양의 미술작품
- 초상화는 인물화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누구나 쉽게 감상하고
이해할 수 있는 장르입니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tDZAZ18_s0A
- 동양과 서양의 미술작품 중 다양한 초상화, 자화상 작품을 감상해 보고 윤두서와 렘브란트의 작품의 특징과 차이점을 말해봅시다.
【자료】 동양: https://www.youtube.com/watch?v=TRgU2lEemIw
【자료】 서양: https://www.youtube.com/watch?v=wa-myYLyj6w
활동 3
□ 미술작품 비교 및 특징 알기
- 각자 인터넷으로 우리나라 시대별 미술작품을 찾아봅시다.
- 활동 1, 2에서 알아본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시대별 대표작품을 담은 간단한 북아트를 만들어 봅시다.
【참고】
블로그
마치며
□ 오늘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기
- 한국, 동양, 서양미술 작품을 보고 느낀 점을 이야기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영향을 준 문화, 영향을 받은 작품 카드를 만들어 맞추기 게임을 한다면 학생들의 참여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인터넷 검색을 통해 다른 문화의 영향을 받은 작품뿐만 아니라 건축물, 공예품을 찾아보고
자유롭게 이야기 나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