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셋업특수교육연구회
고등학교
1 ~ 3학년
미술
79쪽
단 원
5. 상상의 날개를 달고
(1) 창의적인 상상과 표현
제재명
1. 배경에 어울리는 상상을 표현하기
학습 목표
자신이 상상한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한다.
준 비 물
활동지, 잡지, 신문, 사진 등 이미지 자료, A4용지, 가위, 풀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네모의 꿈 노래 따라부르기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cnp1s7DuBpc
- 내가 알고 있는 도형, 내 주변에 있는 다양한 모양 살펴보고
찾아보기
유튜브
활동1
□ 도형을 활용하여 상상하기
- 색종이로 동그라미, 세모, 네모 도형을 잘라 다양한 도형을
합쳐보고 위에 생각나는 그림을 그려봅시다.
- 학습지를 다운 받아 학습지에 주어진 그림이나 사진의 일부를 보고 떠오르는 것을 상상하여 그림을 그려봅시다.
- 블로그에 제시된 예시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자료】 https://blog.naver.com/setup0621/221845308169
학습지
활동2
□ 사진을 활용하여 상상하기
- 잡지나 신문, 혹은 인터넷에서 좋아하는 캐릭터 그림이나 연예인 사진을 찾아 일부를 오립니다.
- 오린 그림이나 사진의 일부를 A4용지에 붙입니다.
- 그림이나 사진의 배경을 상상하여 그려봅니다.
블로그
마치며
□ 오늘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눠 보기
- 나의 그림을 살펴보며 가족들에게 보여주고 느낌을 나누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노래를 따라 부를 수 없는 경우 노래 박자에 맞춰 악기를 연주하거나 손뼉을 치며 참여할 수
있습니다.
‘들어가며’에서 학생 스스로 도형을 찾기 어려운 경우 보호자가 학생의 손을 잡고 물체의 모양을 허공에 그려볼 수 있습니다.
- 학생이 상상하여 표현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경우 보호자가 그림의 일부를 그려줌으로 시각적인
촉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정답이 없는 활동이므로 작은 표현에도 칭찬 등의 강화를 해주면 좋습니다.
활동 2에서 다양한 사진을 찾아 프린트하기 어려운 경우 내 사진이나 가족사진을 이용하여 붙인 후 배경을 이어 그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