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3월 29일(미술이론)
작성자 조혜진 등록일 22.03.30 조회수 14

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도교육청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대구

고등학교

1~3학년군

미술

66-70

단 원

4. 내 마음속 이야기

(2) 마음 속 세상

제재명

2. 마음의 표정

학습 목표

우연의 효과를 활용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준 비 물

교과서, 도화지, 물감, 종이컵, 빨대, 풍선, 비닐, 골판지, 물통, 색종이, 가위, , 물총, 신문지 등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우연의 효과에 대해 이야기하기

- 이전에 경험했던 여러 가지 우연의 효과를 떠올려 이야기하기

- 잭슨 플록 이야기 감사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DJSr2cAlM4s

유튜브

활동1

우연의 효과 탐색하기

- 다양한 우연의 효과에 대해 살펴보기(흘리기, 뿌리기, 불기, 떨어뜨리 기, 찍기, 데칼코마니 등)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EAxNXP6u9L8

유튜브

활동2

우연의 효과 작품 탐색하기

- 구슬에 물감을 묻혀 굴리기

- 뽁뽁이로 감싼 발에 물감 묻혀 찍기

- 물감을 물뿌리개에 넣어 뿌리기

- 물감을 비눗방울처럼 불기

- 풍선에 물감을 묻혀 찍기

- 풍선에 물감을 넣어 터트리기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ESuV0q65bbw

유튜브,

교과서 그림 감상

활동 3

우연의 효과를 활용해 작품 표현하기

- 우연의 효과를 활용해 자신의 기분 표현하기

- 우연의 효과를 활용해 작품 완성하기

자료종이컵, 빨대, 풍선, 비닐, 골판지, 물통, 색종이, 가위, , 물총, 신문지 등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작품 완성하기

마치며

작품 감상하기

- 작품을 보고 자신의 기분 표현하기

-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완성된 작품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구슬에 물감을 묻혀 굴리기, 뽁뽁이로 감싼 발에 물감 묻혀 찍기, 물감을 물뿌리개에 넣어 뿌리기, 물감을 비눗방울처럼 불기, 풍선에 물감을 묻혀 찍기, 풍선에 물감을 넣어 터트리기 등 다양한 기법 을 활용하도록 한다.

- 개성 있는 작품일수록 더욱 가치가 있는 작품입니다. 작품마다 의미 있는 가치 부여하기


이전글 3월 30일(독서)
다음글 3월 29일(생활과 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