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 학교/급 | 학년군 | 교과서(기본교육과정) | 대구 | 고등학교 | 1~3학년군 | 미술 | 66-70 |
단 원 | 4. 내 마음속 이야기 (2) 마음 속 세상 | 제재명 | 2. 마음의 표정 | 학습 목표 | 우연의 효과를 활용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 준 비 물 | 교과서, 도화지, 물감, 종이컵, 빨대, 풍선, 비닐, 골판지, 물통, 색종이, 가위, 풀, 물총, 신문지 등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우연의 효과에 대해 이야기하기 - 이전에 경험했던 여러 가지 우연의 효과를 떠올려 이야기하기 - 잭슨 플록 이야기 감사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DJSr2cAlM4s | 유튜브 | 활동1 | □ 우연의 효과 탐색하기 - 다양한 우연의 효과에 대해 살펴보기(흘리기, 뿌리기, 불기, 떨어뜨리 기, 찍기, 데칼코마니 등)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EAxNXP6u9L8 | 유튜브 | 활동2 | □ 우연의 효과 작품 탐색하기 - 구슬에 물감을 묻혀 굴리기 - 뽁뽁이로 감싼 발에 물감 묻혀 찍기 - 물감을 물뿌리개에 넣어 뿌리기 - 물감을 비눗방울처럼 불기 - 풍선에 물감을 묻혀 찍기 - 풍선에 물감을 넣어 터트리기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ESuV0q65bbw | 유튜브, 교과서 그림 감상 | 활동 3 | □ 우연의 효과를 활용해 작품 표현하기 - 우연의 효과를 활용해 자신의 기분 표현하기 - 우연의 효과를 활용해 작품 완성하기 【자료】 종이컵, 빨대, 풍선, 비닐, 골판지, 물통, 색종이, 가위, 풀, 물총, 신문지 등 |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작품 완성하기 | 마치며 | □ 작품 감상하기 - 작품을 보고 자신의 기분 표현하기 -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 완성된 작품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 - 구슬에 물감을 묻혀 굴리기, 뽁뽁이로 감싼 발에 물감 묻혀 찍기, 물감을 물뿌리개에 넣어 뿌리기, 물감을 비눗방울처럼 불기, 풍선에 물감을 묻혀 찍기, 풍선에 물감을 넣어 터트리기 등 다양한 기법 을 활용하도록 한다. - 개성 있는 작품일수록 더욱 가치가 있는 작품입니다. 작품마다 의미 있는 가치 부여하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