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3월 24일 (수학Ⅱ)
작성자 양희진 등록일 22.03.24 조회수 11

단 원

2. 몇백의 덧셈과 뺄셈

제재

뺄셈

학습 목표

(몇백)-(몇백)의 뺄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준 비 물

계란모형, 계란판, 숫자카드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사례를 통해 뺄셈 방법 상기하기

- 영상 속 뺄셈 문제 해결을 통해 원리를 확인하고 덧셈 방법을 떠올려봅시다.

자료https://youtu.be/ekVIqHuTtg8

유튜브

활동1

구체물을 이용해서 (몇백)-(몇백) 뺄셈하기

- 계란에 100 숫자를 붙인 후 계란판에서 계란(100)을 덜어내면서 (몇백)-(몇백)을 계산해 봅시다.

- 100개 묶음의 클립을 활용하여 (몇백)-(몇백) 문제를 해결해 봅시다.

자료https://youtu.be/J_g9DqolZKU

유튜브

활동2

숫자카드로 (몇백)-(몇백) 뺄셈식 만들고 문제 해결하기

- (몇백) 숫자카드를 만들어 (몇백)-(몇백)=( ) 뺄셈식을 만들어 봅시다.

- 숫자카드를 이용하여 (몇백)-(몇백)=( ) 뺄셈식을 해결해 봅시다.

자료https://m.blog.naver.com/jellyyr/221876935536

블로그 자료

활동 3

세로셈으로 (몇백)-(몇백) 계산하기

- 영상을 보며 세로셈으로 세 자리 수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 각 자릿수에 맞추어 (몇백)-(몇백)=( ) 뺄셈식을 해결해 봅시다.

자료https://youtu.be/FvgHuDnXYhk

유튜브

마치며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숫자카드로 (몇백)-(몇백) 문제 제시하고 계산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 각 자릿수에 맞추어 세로셈으로 계산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100개 묶음의 빨대, 이쑤시개 등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묶음 물건들을 이용하여 (몇백)-(몇백)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 손가락에 100 스티커를 붙인 후 손가락을 이용해 뺄셈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 각 자릿수(일의 자리, 십의 자리, 백의 자리)의 색깔을 다르게 표시한 후 세로셈으로 계산하면 (몇백)-(몇백)을 좀 더 쉽게 연습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3월 24일(영어2)
다음글 3월 23일(미술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