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원
1. 다양한 정보통신
제재
컴퓨터와 정보통신
차시제목 (활동제목)
컴퓨터를 사용하기에 적절한 상황알기
활동 목표
컴퓨터를 사용하기에 적절한 상황을 알 수 있다.
활동준비물
교과서, 동영상컨텐츠, 학습지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컴퓨터로 할 수 있는 일 알기
- 컴퓨터의 역사 알아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RFADkuA0hHc)
- ‘벽 속의 구멍’프로젝트 동영상을 시청하여봅시다.
(https://www.youtube.com/watch?v=welEXvgqKy8)
유튜브
활동1
□ 컴퓨터를 사용해 본 경험 이야기하기
- 컴퓨터를 사용해본 경험을 이야기해봅시다.
- 교과서의 그림을 보고 컴퓨터를 사용하는 상황 알아봅시다.
- 컴퓨터로 할 수 있는 활동을 활동지를 가지고 알아봅시다.
(활동지 1)
교과서
활동지
활동2
□ 컴퓨터를 이용한 정보 통신 방법(인터넷) 알아보기
- 인터넷을 통한 정보통신방법 알아봅시다.
(https://www.youtube.com/watch?v=o5yBl59wRbY)
- 컴퓨터를 이용한 정보통신방법을 활동지로 확인해봅시다.
(활동지 2)
활동3
□ 컴퓨터의 편리한 점과 불편한 점 알기
- 교과서의 그림을 보고 컴퓨터의 편리한 점을 생각해 보고 이야기한다.
- 교과서의 그림을 보고 컴퓨터의 불편한 점을 생각해 보고 이야기한다.
- 컴퓨터의 좋은 점과 불편한 점을 구분하여 활동지로 찾아봅시다.
(활동지 3)
마치며
□ 오늘 활동 실천해보기
- 컴퓨터로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 하기
(부모님과 컴퓨터를 하는 시간을 정해두고 정해진 시간만 이용해요.)
실제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다양한 보조공학기기를 통해 컴퓨터를 이용해 봅시다.
정보통신윤리교육과 함께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인터넷, 스마트폰 과의존에 어려움이 있다면 한국정보화진흥원 스마트쉼센터를 이용해주세요.(스마트쉼센터 ? https://www.iapc.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