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3월 7일 (수학Ⅱ)
작성자 양희진 등록일 22.03.07 조회수 17

단 원

1. 네 자리 수(1)

제재

1. 1000 알기

학습 목표

100개를 10묶음으로 나타내어 숫자 1000을 나타낸다.

준 비 물

100개 묶음 고무줄 또는 종이컵, 백 모형, 종이, 필기구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100개씩 10묶음이면 얼마인지 생각해보기

- 책 내용을 보고 풍선껌을 사기 위해 100원짜리 몇 개가 필요한지 생각해봅시다.

자료 https://blog.naver.com/miji1227/221332732198

블로그

활동1

100개 묶음 구체물로 1000 만들기

- 100개 묶음 고무줄 묶음으로 숫자 천을 만들어 봅시다.

- 100개 묶음 종이컵 묶음으로 숫자 천을 만들어 봅시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azYVQ48_h50&feature=youtu.be (4'47-7'20)

유튜브

활동2

구체물과 100 모형을 연결하여 숫자 1000 세기

- 콩이 100개씩 몇 묶음인지 세어봅시다.

- 백 모형을 활용하여 1000을 세어봅시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NKjBFq4G0Cw

유튜브

활동 3

숫자 1000 읽고 쓰기

- 영상을 보며 숫자 1000을 알아봅시다.

- 숫자 1000을 따라 읽고 종이에 써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M8e6WyJCHOE

유튜브

마치며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100묶음이 10개가 모이면 몇 개가 되는지 생각해봅시다.

- 우리 생활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숫자 1000을 찾아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가정에 있는 다양한 구체물을 활용하여 숫자 1000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종이컵, 고무줄 외에도 100개 묶음의 사탕이나 스티커를 활용하여 1000을 나타내기)

- 100원짜리 10개가 1000원이 된다는 것을 알게 하여 화폐 개념과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습니다.

(1000원짜리 물건을 계산할 때 100원짜리를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도록 하기)

- 숫자 1000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연필 외에도 손 모양이나 다양한 물건으로 숫자 1000 모양 나타내기)


이전글 3월 7일(창체)
다음글 6월 2일(창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