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대전
중학교
·
과학(나)
124쪽
단 원
8. 주유소
제재
9. 일상생활에서 혼합물의 분리를 활용하는 경우 알기
학습 목표
생활 속에서 혼합물의 분리를 활용하는 경우를 알아봅시다.
준 비 물
티백, 물, 머그컵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폐유를 처리하는 주유소 알기
- 폐유가 발생하는 장소를 알고 폐유 유출 사례 영상을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O9mw4Tp3Xg4
- 폐유가 지하수나 땅속으로 흘러 들어갔을 경우 분리하는 방법을
이야기해 봅시다.
유튜브
활동1
□ 일상생활에서 액체 혼합물의 분리사례 탐구하기
- 일상생활에서 액체 혼합물의 분리를 활용하는 경우를 말하여 봅시다.
- 티백을 활용해 차를 우려보고 변화를 말하여 봅시다.
(티백, 물, 머그컵)
활동2
□ 액체 혼합물의 분리를 활용해야 하는 사례 탐구하기
- 액체 혼합물의 분리를 활용해야 하는 상황들을 찾아봅시다.
- 영상을 보며 각 상황에서 액체 혼합물 분리 활용에 대해 말하여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9wviECtxEhE
https://www.youtube.com/watch?v=H0P28Zhacbw
https://www.youtube.com/watch?v=pDQGxjcByO0
활동 3
□ 액체 혼합물을 분리하는 원리 탐구하기
- 원유가 바다에 유출된 경우 사용해야하는 도구를 말하여 봅시다.
- 하수를 처리하기 전 물에 있는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방법을
말하여 봅시다.
- 염전에서 소금을 얻는 방법을 말하여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KJ4EAAukhYQ
- 우유에서 치즈를 만드는 방법을 말하여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gYxp-WEFvsg
마치며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오늘 실험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이야기하여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소금만들기, 치즈만들기 등을 통해 액체 혼합물의 분리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