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대전
중학교
·
과학(나)
120쪽
단 원
8. 주유소
제재
5. 균일 혼합물 알기
학습 목표
균일 혼합물을 알아봅시다.
준 비 물
도화지, 크레파스, 물, 소금, 비커, 유리 막대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느낌 표현하기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cxvk7pNVpiQ
- 물과 소금을 손으로 만져보고 느낌을 이야기해 봅시다.
- 물과 소금을 만져보고 표정 짓기를 해봅시다.
유튜브
활동1
□ 균일 혼합물 만들기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871Yyqh-uRo
- ‘균일하다’ 의 의미를 이야기하여 봅시다.
- 여러 가지 균일 혼합물을 만들어 봅시다.
(물, 설탕, 소금, 아이스티)
활동2
□ 균일 혼합물 탐구하기
- 소금물을 만들면서 시간에 따른 변화를 말하여 봅시다.
- 균일 혼합물에 대해 말하여 봅시다.
- 균일 혼합물을 구분하여 봅시다.
(설탕과 물, 아이스티와 물)
활동 3
□ 균일 혼합물일까 아닐까 탐구하기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iH_yaD2RPn8
- 소금물과 흙탕물을 비교하여 봅시다.
(비커 2개, 흙, 소금, 물, 유리 막대)
(물에 완전히 녹은 소금과 흙탕물을 비교)
- 균일 혼합물과 아닌 혼합물을 이야기하여 봅시다.
마치며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오늘 실험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이야기하여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흙탕물이 균일 혼합물이 아님을 이해하기 어려운 학생에게는 흙탕물의 정수과정으로 탐구해보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