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 학교/급 | 학년군 | 교과서(기본교육과정) | 대전 | 중학교 | · | 과학(나) | 121쪽 |
단 원 | 8. 주유소 | 제재 | 6. 증발을 이용해 액체 혼합물 분리하기 | 학습 목표 | 증발을 이용해 액체 혼합물을 분리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 준 비 물 | 검은색 도화지, 소금, 물, 비커, 붓, 머리 말리개(헤어드라이어), 후추, 거름종이, 유리 막대, 알코올램프, 증발 접시, 삼발이, 점화기, 도가니 집게, 장갑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소금물 그림 그리기 - 소금물 그림 그리기를 자유롭게 그려 봅시다. (검은색 도화지, 소금, 물, 비커, 붓, 머리 말리개(헤어드라이어))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V7FGOrhZj7E - 소금물 그림을 그린 후 머리 말리개로 도화지를 말려봅시다. | 유튜브 | 활동1 | □ 소금과 후추 탐구하기 - 소금과 후추를 만져보고 느낌을 말하여 봅시다. - 소금과 후추를 물에 녹이고 결과를 살펴봅시다. (소금, 후추, 비커 2개, 물) - 소금과 후추가 분리되었는지 말하여 봅시다. | | 활동2 | □ 소금과 후추를 거르는 방법을 탐구기 - 후추를 물에서 거르는 방법을 말하여 봅시다. - 소금을 물에서 분리하는 방법을 이야기하여 봅시다. - 염전에서 소금이 만들어지는 원리 영상을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Pvmd79bpaVo | 유튜브 | 활동 3 | □ 소금물에서 소금을 분리하는 방법 알기 - 소금물에서 소금을 분리하여 봅시다. (소금, 물, 비커, 거름종이, 유리 막대, 알코올램프, 증발 접시, 삼발이, 점화기, 도가니 집게, 장갑) - 소금물을 가열하여 소금이 생기는 현상을 관찰하여 봅시다. - 일상생활에서 증발을 활용한 혼합물의 분리를 말하여 봅시다. | | 마치며 |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오늘 실험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이야기하여 봅시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