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5월 13일(화학1)
작성자 이경민 등록일 20.05.13 조회수 36

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도교육청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대전

중학교

·

과학()

121

단 원

8. 주유소

제재

6. 증발을 이용해 액체 혼합물 분리하기

학습 목표

증발을 이용해 액체 혼합물을 분리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준 비 물

검은색 도화지, 소금, , 비커, , 머리 말리개(헤어드라이어), 후추, 거름종이, 유리 막대, 알코올램프, 증발 접시, 삼발이, 점화기, 도가니 집게, 장갑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소금물 그림 그리기

- 소금물 그림 그리기를 자유롭게 그려 봅시다.

(검은색 도화지, 소금, , 비커, , 머리 말리개(헤어드라이어))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V7FGOrhZj7E

- 소금물 그림을 그린 후 머리 말리개로 도화지를 말려봅시다.

유튜브

활동1

소금과 후추 탐구하기

- 소금과 후추를 만져보고 느낌을 말하여 봅시다.

- 소금과 후추를 물에 녹이고 결과를 살펴봅시다.

(소금, 후추, 비커 2, )

- 소금과 후추가 분리되었는지 말하여 봅시다.

 

활동2

소금과 후추를 거르는 방법을 탐구기

- 후추를 물에서 거르는 방법을 말하여 봅시다.

- 소금을 물에서 분리하는 방법을 이야기하여 봅시다.

- 염전에서 소금이 만들어지는 원리 영상을 봅시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Pvmd79bpaVo

유튜브

활동 3

소금물에서 소금을 분리하는 방법 알기

- 소금물에서 소금을 분리하여 봅시다.

(소금, , 비커, 거름종이, 유리 막대, 알코올램프, 증발 접시, 삼발이,

점화기, 도가니 집게, 장갑)

- 소금물을 가열하여 소금이 생기는 현상을 관찰하여 봅시다.

- 일상생활에서 증발을 활용한 혼합물의 분리를 말하여 봅시다.

 

마치며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오늘 실험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이야기하여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활동3 소금물에서 소금을 분리하는 실험이 어려운 학생들은 영상을 통해 설명합니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Pvmd79bpaVo

이전글 5월 14일(진로와직업)
다음글 5월13일(생활과 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