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5월 6일(화학1)
작성자 이경민 등록일 20.05.06 조회수 34

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도교육청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대전

중학교

·

과학()

120

단 원

8. 주유소

제재

5. 균일 혼합물 알기

학습 목표

균일 혼합물을 알아봅시다.

준 비 물

도화지, 크레파스, , 소금, 비커, 유리 막대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느낌 표현하기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cxvk7pNVpiQ

- 물과 소금을 손으로 만져보고 느낌을 이야기해 봅시다.

- 물과 소금을 만져보고 표정 짓기를 해봅시다.

유튜브

활동1

균일 혼합물 만들기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871Yyqh-uRo

- ‘균일하다의 의미를 이야기하여 봅시다.

- 여러 가지 균일 혼합물을 만들어 봅시다.

(, 설탕, 소금, 아이스티)

유튜브

활동2

균일 혼합물 탐구하기

- 소금물을 만들면서 시간에 따른 변화를 말하여 봅시다.

- 균일 혼합물에 대해 말하여 봅시다.

- 균일 혼합물을 구분하여 봅시다.

(설탕과 물, 아이스티와 물)

 

활동 3

균일 혼합물일까 아닐까 탐구하기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iH_yaD2RPn8

- 소금물과 흙탕물을 비교하여 봅시다.

(비커 2, , 소금, , 유리 막대)

(물에 완전히 녹은 소금과 흙탕물을 비교)

- 균일 혼합물과 아닌 혼합물을 이야기하여 봅시다.

유튜브

마치며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오늘 실험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이야기하여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흙탕물이 균일 혼합물이 아님을 이해하기 어려운 학생에게는 흙탕물의 정수과정으로 탐구해보도록 합니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iH_yaD2RPn8

이전글 5월 7일 (진로와직업)
다음글 5월6일(생활과 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