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 학교/급 | 학년군 | 교과서(기본교육과정) | 대전 | 중학교 | · | 과학(나) | 116-117쪽 |
단 원 | 8. 주유소 | 제재 | 3. 물에 뜨는 성질을 이용해 액체 혼합물 분리하기 | 학습 목표 | 물과 기름을 분리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 준 비 물 | 우유, 식초, 유리병, 수조, 마블링 물감, 종이, 나무젓가락, 페트리접시 2개, 스포이트, 식용유, 물, 머그잔 2개, 과자 상자, 쟁반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마블링 작품 만들기 - 다양한 마블링 작품을 살펴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Pqh3uZaGLQM - 마블링 작품을 감상하고 직접 만들어 봅시다. | 유튜브 | 활동1 | □ 물과 기름 분리하기 - 물과 기름은 어떻게 분리할 수 있는지 생각하여 봅시다. - 기름이 유출된 바다의 장면을 보면서 바다 위에 뜬 기름을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지 말하여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AiXR9nTJItE | 유튜브 | 활동2 | □ 커드를 만들고 결과 탐구하기 - 커드를 만들고 관찰하여 봅시다. (우유, 식초, 유리병) - 식용유와 물의 위치를 바꿔보고 변화를 말하여 봅시다. (머그잔 2개, 과자 상자, 가위, 물, 식용유, 쟁반) | | 활동 3 | □ 물과 기름을 분리할 수 있는 방법 탐구하기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q5kF3Elsu_s - 자유롭게 물과 기름을 분리할 수 있는 방법을 말하여 봅시다. - 흡착포로 물과 식용유를 분리하여 봅시다. (페트리 접시 2개, 물, 식용유, 흡착포) - 스포이트로 물과 식용유를 분리하여 봅시다. (페트리 접시 2개, 물, 식용유, 스포이트) | 유튜브 | 마치며 |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오늘 실험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이야기하여 봅시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