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4월 28일(화법과 작문)
작성자 박민우 등록일 22.04.28 조회수 38

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도교육청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 교육과정)

전북

고등학교

고등학교 1~3학년

국어()

86~89

단 원

5. 명절이야기

제재

1. 명절 풍경

학습 목표

이야기 글과 설명하는 글의 차이를 알고 설명하는 글을 알 수 있다.

준 비 물

명절 가족사진, 도화지, 색연필, 싸인펜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명절과 관련된 영상을 보고 누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기

- 영상 속 명절 모습을 살펴보고 누가 무엇을 하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dQbckWQikYI

유튜브

활동1

명절에 볼 수 있는 풍경 이야기하기

- 인터넷이나, 텔레비전, 책에서 명절 풍경을 나타낸 영상이나 사진을

본 경험을 이야기해봅시다.

자료 https://m.tsherpa.co.kr/media/mediaframe.aspx?fcode=A20130324_1158

T셀파(영상)

활동2

명절에 경험한 활동 이야기하기

- 나의 경험을 떠올리며 무슨 일을 했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 영상을 보며 이야기 글과 설명하는 글을 비교해 봅시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OKLRrzSrhJ8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cAU_mq2BVEw

유튜브

활동 3

세배를 하는 방법을 설명하기

- 세배를 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설명하는 글을 써 봅시다.

- 자신이 쓴 설명글을 발표해봅시다.

자료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450774&cid=51704&categoryId=51713

네이버

마치며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명절에 새롭게 하고 싶은 활동을 말해 봅시다.

- 설명하는 글과 이야기 글에 다른 점에 대해 말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활동1) 명절에 가족 또는 친척과 찍은 사진을 활용하여 학생이 누구인지 가리키면 무엇을 하는지 명절과 관련하여 설명해 줍니다.

- (활동2) 설명하는 글과 이야기 글을 비교하는 것이 어려운 학생의 경우 세배하는 법을 설명하는 영상을 보며 세배하는 법을 익힙니다.

(활동3) 문장을 쓰는 것이 어려운 학생은 단어로 표현하거나 그림으로 나타내도록 합니다. 또는 밑그림을 제시하고 학생이 색칠해 보도록 합니다.

 

이전글 4월 29일(음악감상과 비평)
다음글 4월 28일(제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