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4월 18일(화법과 작문)
작성자 박민우 등록일 22.04.18 조회수 12

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도교육청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 교육과정)

전북

고등학교

고등학교 1~3학년

국어()

80~83

단 원

4. 공감하는 대화

제재

4. 격려와 위로

학습 목표

상황에 알맞게 격려하는 말과 위로하는 말을 해 봅시다.

준 비 물

색연필, 도화지, 학습지, 노래 가사 프린트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경험 나누기

- 위로가 필요했던 순간에 대한 경험을 이야기해 봅시다.

- 주변 친구에게 격려를 받았을 때 나의 기분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활동1

격려하는 말과 위로하는 말 구분하기

- 세상에서 가장 힘이 센 말을 읽고 격려하는 말과 위로하는 말을

찾아봅시다.

자료 https://blog.naver.com/simyuneyes1/220492857382

네이버

활동2

인물이 처한 상황에 알맞은 위로의 말 쓰기

- ‘토끼와 자라이야기를 보고 자라에게 위로의 말을 해 봅시다.

- 자라가 처한 상황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자료 https://jr.naver.com/s/tradition_story/view?contentsNo=2265

네이버

활동 3

노래 가사 바꾸기

- ‘내가 니편이 되어줄게라는 노래를 듣고 어떤 위로의 말이 있는지 찾아봅시다.

- ‘시야라는 노래를 듣고 어떤 격려의 말이 있는지 찾아봅시다.

- ‘수고했어 오늘도노래 가사를 바꾸어 나만의 위로송을 만들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Zt1KtUJjUrQ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3qeM2jZS-s4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zohFuNR3cYo

유튜브

마치며

오늘 활동 돌아보기

- ‘수고했어 오늘도노래를 개사한 위로송을 들어 봅시다.

- 위로하는 말과 격려하는 말을 구분해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격려하는 말과 위로하는 말을 구분하여 행동으로 표현해 보도록 합니다.

- (활동2) ‘위로의 말격려의 말그림 붙임딱지를 이용하여 구분하여 붙일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위로의 말격려의 말을 색깔을 구분하여 글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학생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구성합니다.

- (활동3) 개사가 어려운 학생의 경우 노래를 듣고 알맞은 상황을 그림으로 표현하도록 지도합니다.

 

이전글 4월 18일(물리)
다음글 4월 14일(미술창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