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4월 14일(화법과 작문)
작성자 박민우 등록일 22.04.14 조회수 9

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도교육청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 교육과정)

전북

고등학교

고등학교 1~3학년

국어()

75~79

단 원

4. 공감하는 대화

제재

3. 부탁과 거절

학습 목표

다른 사람에게 바른 태도로 부탁할 수 있고, 나의 상황을 고려해 승낙이나 거절의 말을 할 수 있다.

준 비 물

카메라(동영상 촬영), O/X 푯말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도움이 필요한 상황 알아보기

- 영상을 보며 도움이 필요한 상황에 대해 알아봅시다.

- 부탁의 말이나 거절의 말이 왜 필요한지 이야기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D9g7WsxiYz4

유튜브

활동1

부탁할 때의 태도 알기

- 부탁을 할 때 바른 태도에 대해 알아봅시다.

- 짧은 역할극을 통해 예의 바르지 않은 태도로 부탁하거나 거절했을

때 감정을 이야기해 봅시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uclxiTrk3d4

유튜브

활동2

승낙이나 거절하는 말 알기

- 상황에 맞게 승낙이나 거절하는 말을 알아봅시다.

- 영상을 보고 상황에 따라 차례대로 행동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atk7XS4NEuY

유튜브

활동 3

역할극 하기

- 영상을 보고 설명하는 대상을 말해 봅시다.

- 어떤 대상이 가지는 특징을 설명해서 다른 사람이 맞춰 봅시다.

유튜브

마치며

오늘 활동 돌아보기

- 역할극 영상을 보며 소감을 이야기해 봅시다.

- 승낙할 때의 하는 말과 거절할 때 하는 말을 구분해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활동2) 발화를 하지 못하는 학생이나 표현에 자신감이 부족한 학생은 O/X 푯말을 이용하여 자신의 의사를 나타내게 한 후 알맞은 말을 이야기하도록 합니다. 학생이 의사를 말이나 행동으로 표현했을 때 칭찬을 해주어 자신감을 가지게 합니다.

- (활동3) 자신의 의견을 스스로 이야기하기 어려운 학생의 경우 상황에 알맞은 고마워또는 미안해단어를 따라하게 한 후 영상을 편집하여 역할극 동영상을 만들어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전글 4월 14일(미술창작)
다음글 4월 13일(정보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