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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30일(한국사)
작성자 장승호 등록일 22.03.30 조회수 8

단계

학습 내용 정리

교수 학습 활동

도입

학습목표

-삼국이 유학을 수용하고 역사서를 편찬한 목적을 말할 수 있다.

-통일 신라와 발해의 유학 발달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전개

(1) 삼국의 유학 수용과 역사서 편찬

1 유학 수용: 인재 양성, ··신 등의 규범 장려 역할

고구려

태학 설립(유교 경전과 역사서 교육), 경당 설치(한학과 무술 교육)

백제

오경박사(유교 경전 교육)

신라

임신서기석(유교 경전 공부)

2 역사서의 편찬: 국내의 안정 도모, 왕실의 권위 고양

고구려

유기100→ 『신집5(영양왕 때 이문진이 편찬)

백제

서기(근초고왕 때 고흥이 편찬)

신라

국사(진흥왕 때 거칠부가 편찬)

(2) 통일 신라의 유학과 학문

1 유학의 발달

-국학 설립(신문왕): 유학 교육 기관, 학문 장려

-독서삼품과 실시(원성왕): 유교 경전의 이해 수준을 시험

2 문장가들의 활약

김대문

화랑세기, 고승전저술(신라의 전통과 문화를 주체적으로 인식)

강수

외교 문서를 잘 지음

설총

경전에 조예가 깊음, 이두 정리

최치원

빈공과 합격, ‘토황소격문으로 이름을 떨침

(3) 발해의 유학과 한문학

1 유학의 발달

-6부의 명칭: 유교 덕목 사용

-주자감 설치: 유교 경전 교육

-정혜 공주와 정효 공주의 묘지: 유교 경전의 내용 인용

2 한문학의 발달

-정효 공주의 묘지나 함화 4년명 비상의 문장

-양태사의 시

[강의 학습] 삼국의 유학 수용과 유학이 당시 사회에 끼친 영향을 설명한다.

[자료 학습] 임신서기석, 유학을 공부하기로 맹서하다사료를 통해 신라의 유학 수용 사실과 유학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문답 학습] 삼국 시대 역사서가 편찬 된 시기의 공통점은 무엇일까라는

질문을 통해 역사서의 편찬 목적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강의 학습] 통일 신라가 유교의 정치 이념을 통해 왕권을 강화하려 했음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자료 학습] 독서삼품과사료를 통해 관리 선발 과정에서 유교 경전의 이해 수준을 시험한 의미를 생각해 보게 한다.

[자료 학습] 역사를 만든 인물을 통해 6두품 출신이 골품제를 기반으로 한 신라 사회에 대해 반감을 갖고 개혁을 꿈꿨음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정리

- 본시 학습 정리 및 평가

- 차시 예고 고려의 건국과 통치 체제의 정비(1)

[수행 평가 02] 문화유산 소개 카드 만들기를 해 봄으로써 중단원 학습을 마무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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