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개 | (1) 원시 신앙과 예술 ? 구석기 시대: 다산과 풍요, 사냥의 성공 기원 → 여러 예술품을 남김 ? 신석기 시대: 농경 시작, 자연 현상 중시 → 애니미즘, 토테미즘, 샤머니즘 ? 바위그림(암각화):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고령 장기리 암각화
(2) 고대 사회의 천신 신앙 ? 천신 신앙: 하늘의 신을 최고의 신으로 믿고 숭배 → 고대 사회의 지배층이 지배 정당화 논리로 이용 ? 제천 행사: 풍요를 기원하며 하늘에 제사 지내는 행사 → 천신 신앙 반영
(3) 불교의 수용과 발달 삼국 | ? 수용 목적: 사상 통일 ? 수용 시기: 고구려(소수림왕), 백제(침류왕), 신라(법흥왕) ? 특징: 왕권 강화 뒷받침(왕즉불 사상), 호국적 성격(대규모 불교 사찰 건립), 업설을 통해 귀족 중심의 신분 질서 정당화, 고대 문화 발전 | 통일 신라 | 통일 이후 | ? 특징: 교리에 대한 이해 심화, 민간으로 확대 ? 승려: 원효(일심 사상, 화쟁 사상, 아미타 신앙 전파 → 불교 대중화), 의상(화엄 사상, 관음 신앙), 혜초(『왕오천축국전』) ? 불교문화 융성: 불국사, 석굴암 | 신라 말기 | ? 선종(참선 수행을 통한 깨달음 중시) → 신라 말 확산 ? 지방 각지에 9산선문 형성, 호족 세력의 후원 | 발해 | ? 고구려 불교 계승, 왕실과 귀족을 중심으로 성행 ? 불교 유물: 발해 석등, 이불병좌상 |
(4) 도교와 풍수지리설의 유행 도교 | ? 도가 사상·신선 사상·민간 신앙 등이 결합하여 성립 → 삼국에 전래되어 귀족 사회를 중심으로 유행 ? 고구려(사신도), 백제(산수무늬 벽돌, 금동 대향로) | 풍수 지리설 | 산세나 지형적 요인이 인간의 길흉화복에 영향을 끼친다는 사상 → 신라말 유행, 수도 중심의 지리 인식 탈피, 호족 세력 성장에 영향 |
| [강의 학습] 원시 신앙과 예술이 갖는 의미에 대해 설명한다.
[자료 학습] ‘바위그림을 통해 본 신앙 세계’를 통해 당시의 생활 모습과 신앙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한다.
[문답 학습] ‘단군, 주몽, 박혁거세, 김수로의 공통점은 무엇일까’라는 질문을 통해 천신 신앙이 통치 정당화 논리로 이용되었음을 이해하게 한다.
[문답 학습] ‘신라는 불교 공인 과정에서 이차돈의 순교가 왜 필요했을까?’라는 질문을 통해 불교 수용을 둘러싼 왕실과 귀족의 상반된 입장을 이해하게 한다.
[강의 학습] 원효와 의상의 활약으로 불교의 대중화가 이루어졌음을 이해하게 한다.
[강의 학습] 신라 말 선종의 유행과 호족 세력의 성장을 연결하여 설명한다.
[자료 학습] ‘불교와 도교의 요소가 복합적으로 표현된 백제 금동 대향로’를 통해 불교와 도교적 세계관이 예술로 표현되었음을 이해하게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