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9월17일(음악감상과 비평)
작성자 백재옥 등록일 20.09.17 조회수 26

 

단 원

3. 국악의 맛과 멋

제재

쾌지나 칭칭 나네

학습 목표

흥을 살려서 쾌지나 칭칭 나네를 부를 수 있다.

준 비 물

영상자료, 컴퓨터, 스마트폰, 일상생활 다양한 악기류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진도 아리랑감상하기

- 지난 시간에 배웠던 아리랑이 무슨 아리랑이었나요?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v3IKdUfAjBc

유튜브

활동1

쾌지나 칭칭나네감상하기

- ‘쾌지나 칭칭나네들으며 느낀점을 자유롭게 말해 봅시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UVBIs2CpDJc

유튜브

활동2

쾌지나 칭칭나네노랫말 읽기

- 분위기를 살려서 노랫말을 따라 읽어 봅시다.

- 리듬에 맞추어 노랫말을 따라 읽어봅시다.

교과서

활동 3

흥을 살려 쾌지나 칭칭나네노래 부르기

- 악보를 보고 메기고 받는 형식으로 노래를 불러 봅시다. 반복되는 노

랫말은 모두 함께 부르고 반복되지 않는 노랫말은 혼자 부르면 됩니다.

- 리듬에 맞추어 신체 동작으로 표현하며 불러 봅시다.

교과서

마치며

쾌지나 칭칭나네제창하기

- 메기고 받는 형식으로 노래를 불러 보니 어땠나요?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UVBIs2CpDJc

유튜브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쾌지나 칭칭 나네의 여러 가지 뜻에 대해 알아보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 메기고(반복되지 않는 부분 혼자 부르기) 받는 형식(반복되는 부분 다 같이 부르기)으로 노래를 부를 수 있습니다.

- 노래를 어려워하는 학생의 경우 북이나 장구와 같은 국악기로 일정 박을 치며 참여하도록 합니다.

이전글 9월 18일(영어)
다음글 9월17일(한문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