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3월 22일(사회)
작성자 정형석 등록일 22.03.22 조회수 20

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도교육청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경기

1~3학년

사회()

354~357

단 원

16. 인간의 다양성과 인권

제재

1. 사람들의 다양성

학습 목표

주변 사람들의 다양한 모습과 생활을 관찰하며 인권의 의미와 소중함을 알 수 있다.

준 비 물

PC 및 스마트기기(필수), 교과서, 학습지, 학용품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우리반 친구들의 모습 살펴보기

- ZOOM실시간 영상 또는 사진을 통하여 우리 반 친구들의 모습과 나의 모습을 살펴봅시다. 각기 다른 모습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자료zoom영상 또는 전년도 반별 사진 활용

ZOOM

반별사진

활동1

나와 친구의 다른 점 찾고 나의 장점을 피자로 나타내기

- 나와 친구의 다른 점을 찾아보고, 학습지를 활용하여 나의 장점을 피자판 위에 적거나 붙여서 표현해봅시다.

자료1. 나와 친구의 다른 점 찾기 (동영상)

2. 소중한 나에 대한 동화 마음아 작아지지 마’ (동영상)

유튜브

활동2

인권의 의미와 인권의 소중함에 대해 알아보기

- ‘동물농장영상을 보고 느낀 점을 말해봅시다.

- 인권의 의미와 인권의 소중함에 대해 생각해보고 인권 송을 따라 불러 봅시다.

자료1. ‘동물농장 별별이야기’ - 다름에 대한 영상 (동영상)

2. ‘인권용어 정리 (학습지)

3. 인권 송 노래 영상 (동영상)

유튜브

학습지

활동3

다양한 인종과 다문화에 대해 알아보기

- 피부색이 다른 다양한 인종에 대해 알아보고 다문화 송을 따라 불러 봅시다.

자료1. 다양한 피부색을 가진 다양한 인종 (동영상)

2. 올바로 익히는 다문화 (동영상)

3. 다문화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에 관한 영상 (동영상)

4. 다문화 송 가사 (학습지)

5. 다문화 송 노래 영상 (동영상)

유튜브

학습지

마치며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인권은 누구나 사람으로서 가지는 존중받고 행복하게 살아갈 권리임을 알고 인권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사람과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다문화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유튜브에서 ‘TV동화 빨간자전거 다문화편을 검색해보세요.

- 글쓰기가 어려운 학생들은 함께 가리키기, 시선 이동하기, 춤추기 등 신체 활동을 활용해보세요.

- ‘다문화’, ‘인권등 용어 이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복해서 듣고, 따라 말하고, 관련 영상 자료들과 함께 접한다면 용어에 대한 이해를 조금이나마 도울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전글 4월 4일(식품위생)
다음글 3월 21일(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