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 학교/급 | 학년군 | 교과서(기본교육과정) | 대전 | 중학교 | · | 과학(나) | 154쪽 |
단 원 | 10. 식물원 | 제재 | 11. 꽃의 생김새 알기 | 학습 목표 | 갖춘꽃과 안갖춘꽃의 생김새를 알아봅시다. | 준 비 물 | 꽃 구조 영상, 다양한 식물의 꽃 및 사진(무궁화, 튤립, 벚꽃, 백합, 장미, 봉선화), 돋보기, 스마트폰, 채색 도구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꽃 색칠하기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30pjXCNgVu4 - 꽃을 눈으로 보고, 손으로 느끼고, 코로 냄새를 맡으며 꽃을 탐색 해 보고 그 느낌을 말하여 봅시다. - 돋보기로 화단의 여러 가지 꽃을 자세히 관찰하고 스마트폰으로 촬영합니다. - 사진을 보며 꽃의 이름을 확인하고 마음에 드는 꽃을 그리고 색칠합니다. | 유튜브 | 활동1 | □ 꽃 이름 맞추기 놀이로 꽃 탐색하기 - 생활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꽃을 보고 꽃 이름을 맞춰봅니다. - 꽃 이름을 적어봅니다. - 이름이 적힌 꽃의 사진이나 이미지 자료를 보고 관찰합니다. | | 활동2 | □ 꽃의 구조 탐색하기 【자료】 http://tvcast.naver.com/v/297355 - 영상을 보고 꽃의 구조를 탐색하여 봅니다. - 꽃은 암술, 수술, 꽃잎, 꽃받침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티비 | 활동3 | □ 갖춘꽃과 안갖춘꽃 탐색하기 - 갖춘꽃은 암술, 수술, 꽃잎, 꽃받침을 완전히 가진 꽃입니다. - 안갖춘꽃은 암술, 수술, 꽃잎, 꽃받침 따위를 완전히 가지지 못한 꽃입니다. - 무궁화와 튤립의 실물 사진을 보고 갖춘꽃인지 안갖춘꽃인지 탐색하여 봅시다. | | 마치며 | □ 꽃의 생김새 정리하기 - 꽃의 생김새에 따라 갖춘꽃과 안갖춘꽃으로 분류하여 봅니다. |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 - 꽃의 생김새에 따라 분류하는 활동이 어려운 학생에게는 무궁화 꽃 그림 색칠하기를 통해 암술, 수술, 꽃잎, 꽃받침 등을 구분할 수 있도록 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