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3월 14일(사회)
작성자 정형석 등록일 22.03.14 조회수 11

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도교육청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경기

학교

1~3학년군

사회()

14~17

단 원

1. 행복한 가정생활

제재

2. 가족의 경제생활

학습 목표

소득과 소비를 구분하고 가계부를 작성할 수 있다.

준 비 물

필기구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과소비 관련 영상 시청하기

- 돈을 계획 없이 쓰면 어떻게 될까요?

- 우리가 살아가기 위해서는 소득도 있어야 하고 그만큼 적절한 소비도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우리 가정에서는 어떻게 소득과 소비가 이루어지는지

알아봅시다.

자료EBS 딩동댕유치원-장난감을 사고 또 샀더니(220~819)

https://www.youtube.com/watch?v=7AanLoy3LEU

EBS 키즈

활동1

가족들이 소득을 얻는 방법 알아보기

-필요한 것을 사기 위해서는 소득이 있어야 합니다.

-소득이란 무엇일까요?

-가족 중 소득이 있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그리고 어떻게 소득을 얻고 있는지

알아봅시다.

자료교과서 p14~15

교과서

활동2

우리가 하는 소비형태 알아보기

-우리가 입는 것, 먹는 것, 타는 것 등 필요한 것을 위해 돈을 사용하는 모든

것은 소비와 관련이 있습니다.

-영수증과 핸드폰 결제 내역을 보고 어떤 소비를 했는지 찾아봅시다.

자료기획재정부 어린이 경제교실-현명한 소비습관

https://www.youtube.com/watch?v=bKWN00nBzA0

학습지1,2(학생 수준에 따라 학습지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유튜브

학습지1,2

활동3

가계부 정리하기

-소득과 소비를 구분하여 가계부를 정리해봅시다. - 학습지1

-소득과 소비를 구분하여 봅시다. - 학습지2

자료학습지1,2

학습지1,2

마치며

오늘 활동내용 복습하기

-소득과 소비가 어떻게 다른지 이제 알겠나요?

-우리가 받는 용돈도 이렇게 용돈 기입장에 적어보면 어떨까요?

계획적인 소비를 위해 오늘 한 번 집에 가서 용돈 기입장을 적어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학생들이 용돈을 받는다면 용돈으로 수입과 지출을 연관 지어 수업해도 무방합니다.

 

이전글 3월 14일(영어)
다음글 3월 14일(수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