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경기
학교
1~3학년군
사회(나)
14~17쪽
단 원
1. 행복한 가정생활
제재
2. 가족의 경제생활
학습 목표
소득과 소비를 구분하고 가계부를 작성할 수 있다.
준 비 물
필기구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과소비 관련 영상 시청하기
- 돈을 계획 없이 쓰면 어떻게 될까요?
- 우리가 살아가기 위해서는 소득도 있어야 하고 그만큼 적절한 소비도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우리 가정에서는 어떻게 소득과 소비가 이루어지는지
알아봅시다.
【자료】 EBS 딩동댕유치원-장난감을 사고 또 샀더니(2분 20초~8분 19초)
https://www.youtube.com/watch?v=7AanLoy3LEU
EBS 키즈
활동1
□가족들이 소득을 얻는 방법 알아보기
-필요한 것을 사기 위해서는 소득이 있어야 합니다.
-소득이란 무엇일까요?
-가족 중 소득이 있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그리고 어떻게 소득을 얻고 있는지
【자료】 교과서 p14~15
교과서
활동2
□우리가 하는 소비형태 알아보기
-우리가 입는 것, 먹는 것, 타는 것 등 필요한 것을 위해 돈을 사용하는 모든
것은 소비와 관련이 있습니다.
-영수증과 핸드폰 결제 내역을 보고 어떤 소비를 했는지 찾아봅시다.
【자료】 기획재정부 어린이 경제교실-현명한 소비습관
https://www.youtube.com/watch?v=bKWN00nBzA0
학습지1,2(학생 수준에 따라 학습지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유튜브
학습지1,2
활동3
□가계부 정리하기
-소득과 소비를 구분하여 가계부를 정리해봅시다. - 학습지1
-소득과 소비를 구분하여 봅시다. - 학습지2
【자료】 학습지1,2
마치며
□ 오늘 활동내용 복습하기
-소득과 소비가 어떻게 다른지 이제 알겠나요?
-우리가 받는 용돈도 이렇게 용돈 기입장에 적어보면 어떨까요?
계획적인 소비를 위해 오늘 한 번 집에 가서 용돈 기입장을 적어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학생들이 용돈을 받는다면 용돈으로 수입과 지출을 연관 지어 수업해도 무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