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대구
고등학교
1 ~ 3학년
미술
84 - 88
단 원
5. 상상의 날개를 달고
제재
이야기를 담아서
학습 목표
동화 ‘헨젤과 그레텔’을 보고 기억에 남는 대상이나 물건, 장면 등을 과자로 표현할 수 있다.
준 비 물
활동지, 과자, 잼, 초코펜 등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동화 <헨젤과 그레텔> 살펴보기
- 유튜브에서 동화 <헨젤과 그레텔>을 감상하여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k0n4ADQWAN0
【자료】 https://blog.naver.com/PostView.nhn?blogId=lily0717&logNo=221889321620&categoryNo=10
유튜브
활동1
□ 동화 <헨젤과 그레텔> 내용 파악하여 나만의 ‘얼굴’과 ‘과자 집’
디자인 하기
- 유튜브 영상을 보고 동화 <헨젤과 그레텔>에 나오는 인물이 누구
인지 살펴봅시다. 그리고 동화를 감상하고 가장 기억에 남는 인물
이나 표정을 활동지 2에 그림으로 나타내고 활동지 3에 나만의
과자 집을 디자인 해 봅시다.
유튜브,
활동지
활동2
□ 과자 이용하여 ‘얼굴’이나 ‘표정’ 만들기
- 활동지 2에 정리한 등장인물의 생김새나 성격 등을 바탕으로 과자와 초코펜 등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얼굴과 표정을 만들어 봅시다. 이 외에도
과자를 이용하여 우리 가족이나 나의 얼굴도 만들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bLKFb9ABFbk
유튜브, 활동지
활동 3
□ 나만의 ‘과자 집’ 만들기
- 유튜브 영상을 보고 과자 집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그리고
활동지 3에 디자인한 모양을 바탕으로 나만의 과자 집을 만들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MdXeCug46bE
마치며
□ 오늘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기
- 내가 표현한 얼굴(표정)과 과자 집을 가족과 함께 나눠 먹으며
동화<헨젤과 그레텔>에 대해 이야기를 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얼굴’이나 ‘표정’, ‘과자 집’ 등을 만들기 어려운 친구들은 이야기에 등장하는 우물이나
조약돌 등 간단한 것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 ‘얼굴’과 ‘과자 집’을 모두 만든 친구들을 내가 만든 과자 집에서 나만의 동화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 <헨젤과 그레텔> 이 외의 다른 동화나 이야기를 읽고 기억에 남는 장면을 과자로 표현
한 후 간식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