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 학교/급 | 학년군 | 교과서(기본교육과정) | 대구 | 고등학교 | 1 ~ 3학년 | 미술 | 171 - 176 |
단 원 | 11. 미술 감상실 | 제재 | 미술작품을 느낌으로 | 학습 목표 | 미술 작품 속 표정과 동작을 관찰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이나 글로 표현할 수 있다. | 준 비 물 | 인터넷, 종이, 필기도구 등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1단계 ‐ 서술: 보이는 대로 표현하기 - 리히텐슈타인의 「행복한 눈물」. 뭉크의 「절규」 두 작품을 제시하고, 작품에서 보여지는 주인공의 표정, 복장, 동작 등 객관적 사실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 나눠 봅시다. 【자료】 https://blog.naver.com/gurdi8/221887422676 - 작품 속 주인공과 비슷한 표정과 동작을 취해봅니다. - 작품에 대한 결론이나 가치평가를 하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 블로그 | 활동1 | □ 2단계 ‐ 분석: 작품 뜯어보기 - 마티스의 「춤」 작품을 제시하고, 그림에서 보이는 대상의 형태, 색상, 질감, 공간, 부피 등을 자세히 관찰하고 자유롭게 이야기 나눠 봅시다. 【자료】 https://www.artinsight.co.kr/news/view.php?no=38798 | 관련 사이트 | 활동2 | □ 3단계 ‐ 해석: 작가의 입장 되어보기 - ‘행복한 눈물’, ‘절규’, ‘춤’ 세 작품을 보고 작가의 작품 제작 의도에 대해 상상하고, 자신의 생각을 말이나 글로 자유롭게 표현해 봅시다. - 실제 작가의 작품 제작 의도와 자신의 생각을 비교해 봅시다. 【자료】 행복한 눈물 https://kdw0796.tistory.com/entry/%EB%AF%B8%EC%88%A0-%ED%97%B9%EB%B3%B5%ED%95%9C-%EB%88%88%EB%AC%BC-%EB%A1%9C%EC%9D%B4-%EB%A6%AC%ED%9E%88%ED%85%90%EC%8A%88%ED%83%80%EC%9D%B8 절규 https://www.youtube.com/watch?v=x5f2zA6LCHA&list=PLjJkBVTdisTtKofIVa0ZmpD_OgxS0MNw0&index=1 춤 https://www.youtube.com/watch?v=l6UFGddjq5c | 블로그 유투브 | 활동 3 | □ 4단계 ‐ 평가: 취향 표현하기 - 1, 2, 3단계에서 감상한 세 작품에 대해 평가의 시간을 가져 봅시다. - 가장 좋아하는 작품, 좋아하지 않는 작품을 1점씩 고르고 그 이유에 대해 말이나 글로 표현해 봅시다. | | 마치며 | □ 오늘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기 - 미술감상 방법 4단계를 다시 한 번 확인하고 느낌 점을 말해 봅시다. |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 - 영향을 준 문화, 영향을 받은 작품 카드를 만들어 맞추기 게임을 한다면 학생들의 참여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인터넷 검색을 통해 다른 문화의 영향을 받은 작품뿐만 아니라 건축물, 공예품을 찾아보고 자유롭게 이야기 나눠 볼 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