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9월 28일(미술)
작성자 조혜진 등록일 20.09.28 조회수 30

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도교육청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대구

고등학교

1 ~ 3학년

미술

171 - 176

단 원

11. 미술 감상실

제재

미술작품을 느낌으로

학습 목표

미술 작품 속 표정과 동작을 관찰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이나 글로 표현할 수 있다.

준 비 물

인터넷, 종이, 필기도구 등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1단계 서술: 보이는 대로 표현하기

- 리히텐슈타인의 행복한 눈물. 뭉크의 절규두 작품을 제시하고,

작품에서 보여지는 주인공의 표정, 복장, 동작 등 객관적 사실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 나눠 봅시다.

자료 https://blog.naver.com/gurdi8/221887422676

- 작품 속 주인공과 비슷한 표정과 동작을 취해봅니다.

- 작품에 대한 결론이나 가치평가를 하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블로그

활동1

2단계 분석: 작품 뜯어보기

- 마티스의 작품을 제시하고, 그림에서 보이는 대상의 형태, 색상, 질감,

공간, 부피 등을 자세히 관찰하고 자유롭게 이야기 나눠 봅시다.

자료https://www.artinsight.co.kr/news/view.php?no=38798

관련

사이트

활동2

3단계 해석: 작가의 입장 되어보기

- ‘행복한 눈물’, ‘절규’, ‘세 작품을 보고 작가의 작품 제작 의도에

대해 상상하고, 자신의 생각을 말이나 글로 자유롭게 표현해 봅시다.

- 실제 작가의 작품 제작 의도와 자신의 생각을 비교해 봅시다.

자료

행복한 눈물

https://kdw0796.tistory.com/entry/%EB%AF%B8%EC%88%A0-%ED%97%B9%EB%B3%B5%ED%95%9C-%EB%88%88%EB%AC%BC-%EB%A1%9C%EC%9D%B4-%EB%A6%AC%ED%9E%88%ED%85%90%EC%8A%88%ED%83%80%EC%9D%B8

절규

https://www.youtube.com/watch?v=x5f2zA6LCHA&list=PLjJkBVTdisTtKofIVa0ZmpD_OgxS0MNw0&index=1

https://www.youtube.com/watch?v=l6UFGddjq5c

블로그

유투브

 

활동 3

4단계 평가: 취향 표현하기

- 1, 2, 3단계에서 감상한 세 작품에 대해 평가의 시간을 가져 봅시다.

- 가장 좋아하는 작품, 좋아하지 않는 작품을 1점씩 고르고 그 이유에

대해 말이나 글로 표현해 봅시다.

 

마치며

오늘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기

- 미술감상 방법 4단계를 다시 한 번 확인하고 느낌 점을 말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영향을 준 문화, 영향을 받은 작품 카드를 만들어 맞추기 게임을 한다면 학생들의 참여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인터넷 검색을 통해 다른 문화의 영향을 받은 작품뿐만 아니라 건축물, 공예품을 찾아보고

자유롭게 이야기 나눠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9월 28일(미술2)
다음글 9월 28일 (과학탐구실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