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대구
고등학교
1 ~ 3학년
158 - 162
단 원
10. 미술문화의 이해
제재
여러 지역의 미술작품
학습 목표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유산을 감상하고, 그 특징을 말할 수 있다.
준 비 물
인터넷, 활동지, 연필, 색연필, 사인펜 등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우리나라 세계문화유산 알기
- 자신이 알고 있는 우리나라 세계문화유산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 나눠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oQWEVdmcGXQ
- 세계문화유산이란 인류 전체를 위해 보호되어야 할 보편적 가치가 있다고
인정되는 문화재를 지칭합니다.
유투브
활동1
□ 세계문화유산 감상하기
- 우리나라의 시대별 미술작품을 감상해 보고, 자신의 경험과 느낌을 이야기 나눠 봅시다.
【자료】 https://mid.ebs.co.kr/course/view?courseId=10001369
EBS
활동2
□ 다른 문화의 영향을 받은 미술 작품 감상하기
- 일본 그림에 영향을 받은 고흐 그림을 보고 어떤 부분에 영향을 받았
는지 이야기 나눠봅시다.
【자료】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188225
- 피카소 ‘아비뇽의 처녀들’ 작품에서 아프리카 가면의 영향을 받은 부분을
찾아보고 느낌을 말해 봅시다.
【자료】 https://m.blog.naver.com/ar2270/221038020169
신문기사
블로그
활동 3
□ 다른 문화의 영향을 받은 미술 작품 표현하기
- 아프리카 켄테 천의 영향을 받은 클림트의 ‘키스’ 작품을 제시하고,
아프리카 켄테 천의 무늬를 응용해 ‘키스’작품을 새롭게 꾸며 봅시다.
【자료】 https://blog.naver.com/gurdi8/221886949916
마치며
□ 오늘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기
-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유산을 감상해 보고 느낀 점을 말해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영향을 준 문화, 영향을 받은 작품 카드를 만들어 맞추기 게임을 한다면 학생들의 참여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인터넷 검색을 통해 다른 문화의 영향을 받은 작품뿐만 아니라 건축물, 공예품을 찾아보고
자유롭게 이야기 나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