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9월14일(음악)
작성자 백재옥 등록일 20.09.14 조회수 17

 

단 원

3. 소리의 표현과 느낌

제재

8분의 6박자의 강약을 표현하기

학습 목표

6/8박자의 강약을 표현할 수 있다.

준 비 물

동영상(링크), 사진(첨부), 작은 종이박스, 수건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다양한 크기의 소리 내기

- 얼굴6/8박자입니다. 노래를 들으며 6/8박자의 강약을 추측하여 봅시다.

https://www.youtube.com/watch?v=cD_mZgpOOcg

동영상

활동1

셈여림을 살려 노래하기

- 얼굴악보의 셈여림 기호(f, mf, p, mp)에 표시해 봅시다.

- 노래의 셈여림을 살려 노래를 불러 봅시다.

https://www.youtube.com/watch?v=F-koQybIm2s

동영상

활동2

6/8박자의 강약 표현하기

- [자료]에 제시된 메트로눔의 박자에 맞추어 손뼉으로 6/8박자의 강약(---중간--)을 표현해 봅시다.

- 손뼉, 작은 종이 박스와 수건으로 6/8박자의 강약을 표현하며 노래해 봅시다.

https://www.youtube.com/watch?v=Xd93eJ3i9y8

동영상

활동 3

6/8박자의 음악을 찾아 리듬 치기

-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다양한 6/8박자의 음악을 찾아봅시다.

- 6/8박자의 음악을 택하여 손뼉의 강약을 조절하여 리듬치기를 표현해 봅시다.

 

마치며

오늘 활동에 대해 정리하기

- 4/4박자의 강약을 생각하며 다시 노래를 들어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활동1’에서 학생이 셈여림 기호를 스스로 찾지 못한다면 보호자가 제시한 기호와 같은 기호 찾기 등의 활동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활동2’의 동영상 자료는 실제로는 3/4박자 메트로놈이지만, 6/8박자의 강약(---중간--)을 표현해 주세요.

- 8/6박자 표현 시 보호자와 학생이 각각 강박과 중간, 약박을 맡아 번갈아가며 표현을 하면 더욱 풍부한 활동이 이루어집니다. (: 보호자가 강 박자 표현, 학생이 중간 박자와 약 박자 표현 등)

- 제시된 준비물이 아닌 가정에서의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강박과 중, 약박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소리를 내기 어려운 학생은 노랫말을 부르는 대신 허밍을 하거나 곡을 듣고 박자를 치는 활동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9월15일(창체)
다음글 9월 14일(미술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