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원
2. 빠르게 느리게
제재
느린 음악의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하기
학습 목표
느린 음악의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
준 비 물
동영상 필기구, 도화지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그림에 어울리는 제목 정하기
- 링크의 그림은 오늘 들을 곡에 어울리는 그림입니다. 그림을 보고 곡의 제목을 새롭게 붙여 봅시다.
- 그림은 하루 중 언제를 나타내고 있는지 생각해 봅시다.
https://grafolio.naver.com//works/10522
교과서
웹페이지
활동1
□ 감상곡 소개하기
- 「트로이메라이」는 독일어로 ‘꿈’이란 뜻입니다. 뜻을 떠올리며 곡을 들어 봅시다.
- 곡을 들어본 경험이 있다면 이야기해 봅시다.
https://www.youtube.com/watch?v=cnSvUjwvZZs
유튜브
활동2
□ 곡의 분위기에 어울리는 단어 찾기
- 다음 중 곡의 분위기에 어울리는 단어를 찾아봅시다.
예) 활기차다 / 조용하다 / 쾌활하다 / 평화롭다 / 평온하다 /
유쾌하다 / 신난다
- 음악을 들으면 어떤 느낌이 나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https://blog.naver.com/pigm0m/220538542975
동영상
활동 3
□ 빠르기를 생각하며 가락선 그리기
- 허밍으로 주제 가락을 따라 불러 봅시다.
- 음악을 들으며 빠르기를 생각하며 종이에 자유롭게 가락선을 그려봅시다.
https://www.youtube.com/watch?v=VS2i23k5AEM
마치며
□ 오늘 활동에 대해 정리하기
- 느린 음악의 느낌에 대해 정리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활동 전반에서 곡의 느낌을 표현할 때 언어적 표현 외에 잠자는 자세 등 다양한 표현 방법을 존중해 주세요.
- ‘곡의 분위기에 어울리는 단어 찾기’에서 학생의 특성에 따라 [자료]에 제시된 링크 속 얼굴 표정 그림을 선택하는 활동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빠르기를 생각하며 가락선 그리기’에서 학생의 신체적 특성을 고려하여 허공에 손짓을 그리거나 음악에 맞추어 몸을 흔드는 활동 등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