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8월6일(음악)
작성자 백재옥 등록일 20.08.06 조회수 23

학교명

학교/

학년군

교과서

전북푸른학교

고등학교

1학년군

음악

단 원

10. 손잡고 랄랄라

제재

어린이 행진곡

학습 목표

음의 길고 짧음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준 비 물

리듬악기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말 리듬으로 점음표 리듬 익히기

- 월드컵 응원 장면을 보고 많이 사용하는 리듬을 찾아 봅시다.

- 응원할 때 사용하는 대한민국(. ♪♩ ♩ )’ 리듬을 말 리듬으로 표현해 봅시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kwZ54Lqyl_w (월드컵 응원 영상)

유튜브

활동1

행진하며 노래 부르기

- 씩씩하게 행진하며 노래를 불러 봅시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yycwCHBkWr0 (어린이 행진곡)

유튜브

활동2

점음표 이해하기

- 점음표의 생김새를 살펴 봅시다.

- 점음표는 리듬의 길이가 다른 음표보다 더 긴 음표입니다. 여러 가지 점음표의 종류를 알아 봅시다.

자료https://blog.naver.com/pianoschool365/221334232121 (점음표의 종류와 길이)

네이버

블로그

활동 3

이름 이어 가기 놀이 하기

- 자신의 이름을 넣어 점음표로 말 리듬을 만들어 봅시다.

- 친구들과 함께 돌아가면서 말 리듬을 이어가며 이름을 소개해 봅시다.

- 리듬에 맞추어 손뼉을 치며 친구와 만든 말 리듬을 불러 봅시다.

자료

 

마치며

점음표를 주의하며 노래 부르기

- 악보를 보고 점음표가 있는 부분을 찾아 주의하며 노래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점음표가 있는 리듬과 없는 리듬을 연주하며 음의 길이를 비교해 봄으로써 점음표의 특징을 감각적으로 파악하도록 지도할 수 있습니다.

- 월드컵 이외에도 가정이나 학교의 행사에서 부르는 노래를 활용하여 지도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8월6일(음악)2
다음글 8월 6일(수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