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명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
전북푸른학교
고등학교
1학년군
음악
단 원
10. 손잡고 랄랄라
제재
어린이 행진곡
학습 목표
음의 길고 짧음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준 비 물
리듬악기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말 리듬으로 점음표 리듬 익히기
- 월드컵 응원 장면을 보고 많이 사용하는 리듬을 찾아 봅시다.
- 응원할 때 사용하는 ‘대한민국(♩. ♪♩ ♩ )’ 리듬을 말 리듬으로 표현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kwZ54Lqyl_w (월드컵 응원 영상)
유튜브
활동1
□ 행진하며 노래 부르기
- 씩씩하게 행진하며 노래를 불러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yycwCHBkWr0 (어린이 행진곡)
활동2
□ 점음표 이해하기
- 점음표의 생김새를 살펴 봅시다.
- 점음표는 리듬의 길이가 다른 음표보다 더 긴 음표입니다. 여러 가지 점음표의 종류를 알아 봅시다.
【자료】 https://blog.naver.com/pianoschool365/221334232121 (점음표의 종류와 길이)
네이버
블로그
활동 3
□ 이름 이어 가기 놀이 하기
- 자신의 이름을 넣어 점음표로 말 리듬을 만들어 봅시다.
- 친구들과 함께 돌아가면서 말 리듬을 이어가며 이름을 소개해 봅시다.
- 리듬에 맞추어 손뼉을 치며 친구와 만든 말 리듬을 불러 봅시다.
【자료】
마치며
□ 점음표를 주의하며 노래 부르기
- 악보를 보고 점음표가 있는 부분을 찾아 주의하며 노래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점음표가 있는 리듬과 없는 리듬을 연주하며 음의 길이를 비교해 봄으로써 점음표의 특징을 감각적으로 파악하도록 지도할 수 있습니다.
- 월드컵 이외에도 가정이나 학교의 행사에서 부르는 노래를 활용하여 지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