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7월30일(음악)
작성자 백재옥 등록일 20.07.30 조회수 18

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학교명

학교

학교

교과서

전북푸른학교

고등학교

1학년

음악

단 원

11. 얼씨구! 흥겨운 우리 장단

제재

풍물놀이와 사물놀이

학습 목표

풍물놀이와 사물놀이를 감상하고 차이점을 비교한다.

준 비 물

동영상자료, 교과서 학습자료 등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풍물놀이(농악)의 세계적 가치 인식하기

- 2014년에 유네스코에 등재된 농악 관련 동영상을 시청해봅시다.

- 농악을 직접 들어 본 경험이나, 지역 축제 등에서 참여해 본 경험을 이야기해봅니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_KkMvyqX1OQ

유튜브

활동1

풍물놀이와 사물놀이 탐색하기

- 동영상을 보며 풍물놀이와 사물놀이의 유래와 연주 장소 등을 이야기해봅니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EIo67z1tE5M

유튜브

활동2

풍물놀이와 사물놀이 감상하며 비교하기

- 학습자료를 보고 풍물놀이와 사물놀이의 특징을 비교합니다.

자료학습자료

교과서

전자저작물

활동 3

풍물놀이와 사물놀이에 연주되는 악기 탐색하기

- 풍물놀이와 사물놀이에 공통적으로 사용된 악기를 구분해봅시다.

- 풍물놀이에는 사용되나 사물놀이에는 사용되지 않는 악기를 구분해봅시다.

자료학습자료

교과서

전자저작물

마치며

풍물놀이와 사물놀이를 감상한 소감 말하기

- 풍물놀이와 사물놀이를 감상해 본 소감을 자유롭게 이야기해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꽹과리, 장구, , 징의 소리를 듣고 비교해 봅니다. 소리의 특징을 이야기하거나 비교할 수 없는 학생은 인터넷으로 악기 소리를 찾아 들려주고 무슨 악기의 소리인지 맞춰보는 활동을 합니다.

다양한 생활용품(, 페트병, 수저 등)으로 소리를 내 보고 소리의 느낌을 말해보도록 합니다.

이전글 7월30일(음악)2
다음글 7월 30일(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