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학교명
학교
교과서
전북푸른학교
고등학교
1학년
음악
단 원
11. 얼씨구! 흥겨운 우리 장단
제재
풍물놀이와 사물놀이
학습 목표
풍물놀이와 사물놀이를 감상하고 차이점을 비교한다.
준 비 물
동영상자료, 교과서 학습자료 등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풍물놀이(농악)의 세계적 가치 인식하기
- 2014년에 유네스코에 등재된 농악 관련 동영상을 시청해봅시다.
- 농악을 직접 들어 본 경험이나, 지역 축제 등에서 참여해 본 경험을 이야기해봅니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_KkMvyqX1OQ
유튜브
활동1
□ 풍물놀이와 사물놀이 탐색하기
- 동영상을 보며 풍물놀이와 사물놀이의 유래와 연주 장소 등을 이야기해봅니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EIo67z1tE5M
활동2
□ 풍물놀이와 사물놀이 감상하며 비교하기
- 학습자료를 보고 풍물놀이와 사물놀이의 특징을 비교합니다.
【자료】 학습자료
전자저작물
활동 3
□ 풍물놀이와 사물놀이에 연주되는 악기 탐색하기
- 풍물놀이와 사물놀이에 공통적으로 사용된 악기를 구분해봅시다.
- 풍물놀이에는 사용되나 사물놀이에는 사용되지 않는 악기를 구분해봅시다.
마치며
□ 풍물놀이와 사물놀이를 감상한 소감 말하기
- 풍물놀이와 사물놀이를 감상해 본 소감을 자유롭게 이야기해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꽹과리, 장구, 북, 징의 소리를 듣고 비교해 봅니다. 소리의 특징을 이야기하거나 비교할 수 없는 학생은 인터넷으로 악기 소리를 찾아 들려주고 무슨 악기의 소리인지 맞춰보는 활동을 합니다.
다양한 생활용품(예, 페트병, 수저 등)으로 소리를 내 보고 소리의 느낌을 말해보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