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단 원
9. 차근차근 글쓰기
제재
1.글쓰기 계획하기
학습 목표
글을 쓸 때의 단계를 알고, 글을 쓰는 목적, 읽는 사람을 알 수 있다.
준 비 물
영상, 공책, 필기도구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글쓰기의 필요성 알기
- 글쓰기는 어떨 때 사용하나요?
- 하고 싶은 말을 글로 써 봅시다.
교과서
활동1
□ 글쓰기 단계 알기
- 이솝우화를 읽고 내용을 파악해 봅시다.
[자료] https://youtu.be/T82HkuUGV3M
- 내용을 말해봅시다.
- 줄거리를 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활동2
□ 글을 쓰는 과정 알기
- 글쓰기 과정을 알아봅시다.
- 이솝우화에 있었던 이야기를 생각해 봅시다.
- 이솝우화의 내용을 단어를 이용하여 순서대로 써 봅시다.
- 단어를 문장으로 만들어 줄거리를 만들어 봅시다.
활동3
□ 영상을 보고 이야기 나누기
- 영상의 장소는 어디입니까?(전주입니다.)
https://youtu.be/-QwM3bZBKKo
- 친구들은 무슨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까?(전주에 대해 글을 쓰려고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 순서에 맞추어 이야기를 써 봅시다.
마치며
□ 오늘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글쓰기 과정을 읽어봅시다.
- 글을 쓸 때 첫 단계에서 무엇을 해야하는 지 이야기해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글자를 읽지 못할 경우 글 아래 그림으로 대체하여 뜻을 설명해 주시면 좋아요.
- 학습지의 경우 스스로 글자를 쓰는데 어려움이 있는 학생을 위해 글자를 따라 쓸 수 있게 해 주세요.
- 글자쓰기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거나 어려워하는 경우 문장을 다 쓰기보다는 단어나 한 문장 정도 선택하여 써 볼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도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