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7월 23일(국어)
작성자 박민우 등록일 20.07.23 조회수 22

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단 원

9. 차근차근 글쓰기

제재

1.글쓰기 계획하기

학습 목표

글을 쓸 때의 단계를 알고, 글을 쓰는 목적, 읽는 사람을 알 수 있다.

준 비 물

영상, 공책, 필기도구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글쓰기의 필요성 알기

- 글쓰기는 어떨 때 사용하나요?

- 하고 싶은 말을 글로 써 봅시다.

교과서

활동1

글쓰기 단계 알기

- 이솝우화를 읽고 내용을 파악해 봅시다.

[자료] https://youtu.be/T82HkuUGV3M

- 내용을 말해봅시다.

- 줄거리를 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교과서

활동2

글을 쓰는 과정 알기

- 글쓰기 과정을 알아봅시다.

- 이솝우화에 있었던 이야기를 생각해 봅시다.

- 이솝우화의 내용을 단어를 이용하여 순서대로 써 봅시다.

- 단어를 문장으로 만들어 줄거리를 만들어 봅시다.

교과서

활동3

영상을 보고 이야기 나누기

- 영상의 장소는 어디입니까?(전주입니다.)

https://youtu.be/-QwM3bZBKKo

- 친구들은 무슨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까?(전주에 대해 글을 쓰려고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 순서에 맞추어 이야기를 써 봅시다.

마치며

오늘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글쓰기 과정을 읽어봅시다.

- 글을 쓸 때 첫 단계에서 무엇을 해야하는 지 이야기해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글자를 읽지 못할 경우 글 아래 그림으로 대체하여 뜻을 설명해 주시면 좋아요.

- 학습지의 경우 스스로 글자를 쓰는데 어려움이 있는 학생을 위해 글자를 따라 쓸 수 있게 해 주세요.

- 글자쓰기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거나 어려워하는 경우 문장을 다 쓰기보다는 단어나 한 문장 정도 선택하여 써 볼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도 좋아요.

이전글 7월 23일(미술)
다음글 7월 23일(수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