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원 | 8. 시계 | 제재 | 3. 몇 시 30분 알기(1) | 학습 목표 | 1. 전자시계를 보고 ‘몇 시 30분’을 읽을 수 있다. 2. 시곗바늘을 보고 ‘몇 시 30분’ 또는 ‘몇 시 반’을 읽을 수 있다. | 준 비 물 | 바늘 시계, 다양한 종류의 전자시계(휴대 전화, 손목시계, 탁상시계 등), 그림 자료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전자시계나 바늘시계로 ‘몇 시 30분’을 읽는 방법을 생각해보기 - 지금 시각을 읽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자료】 영상 자료 | 에듀에이블 | 활동1 | □ 전자시계를 보고 ‘몇 시 30분’ 읽어보기 - 전자시계를 보고 시각 읽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자료】 첨부된 그림 자료-1 - 가족과 함께 숫자를 보며 ‘몇 시 30분’을 읽는 연습을 해봅시다. | 그림 자료-1 | 활동2 | □ 바늘시계의 ‘몇 시 30분’, ‘몇 시 반’ 알아보기 - 시계 그림 카드를 보고 긴바늘과 짧은바늘이 있는 위치를 말해봅시다. 【자료】 첨부된 그림 자료-2 | 그림 자료-2 | 활동3 | □ 시계를 보고 ‘몇 시 30분’인지 말하기 - 바늘시계를 보고 ‘몇 시 30분’, ‘몇 시 반’을 말해봅시다. 【자료】 첨부된 그림 자료-3, 첨부된 그림 자료-4, 첨부된 그림 자료-5, 첨부된 그림 자료-6 - 전자시계나 바늘시계를 보고 ‘몇 시 30분’, ‘몇 시 반’으로 읽어봅시다. | 그림 자료-3 그림 자료-4 그림 자료-5 그림 자료-6 | 마치며 | □ 서로 같은 시각을 나타내는 시계를 찾아보기 - 서로 같은 시각을 나타내는 시계를 찾아 선으로 이어 봅시다. 【자료】 첨부된 그림 자료-7 | 그림 자료-7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 - 사진 자료(극장표, 열차표, 버스 도착 시각 등 생활에서 디지털 숫자 방식으로 시각을 표현해야 하는 것)를 활용해 시각 읽는 연습을 하여, 일상생활과 연결해 시계 보기의 중요성을 알아보면 좋습니다. 같은 모양의 시간 찾기, 같은 색깔의 시간 찾기 등 단서를 달리하여 시간을 구분하는 것도 좋습니다.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학생은 숫자 붙임딱지 붙이기, 선 연결하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