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학교명
학교
학년
교과서
전북푸른학교
고등학교
1학년
음악
단 원
7. 민요따라 세계일주
제재
로렐라이
학습 목표
독일 민요(로렐라이)를 듣고 각 장면에 어울리게 악기를 연주한다.
준 비 물
가정에 있는 악기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독일의 문화 알아보기
- 제재곡(민요명, 나라)에 대해 알아봅시다.
- 학습자료를 보고 독일의 인사말을 따라하고, 대표적인 전통악기를 알아봅시다.
【자료】 음악(고)-7-11 학습자료
학습자료
(교과서 전자저작물)
활동1
□ ‘로렐라이’ 노래 듣고 따라 부르기
- ‘로렐라이’ 노래를 감상해 봅시다.
- ‘로렐라이’ 노래를 듣고 따라 불러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0qs5Q52WbpY
【자료】 https://tv.naver.com/v/3444389
유튜브,
네이버 TV
활동2
□ ‘로렐라이’ 노랫말을 읽고 각 장면에 어울리는 신체표현 하기
- 학습자료를 보고 ‘로렐라이’의 노랫말이 된 하이네의 시를 읽어봅시다.
- 노랫말에 어울리는 느낌을 이야기해 봅시다.
- 느낌에 맞게 표정이나 동작으로 분위기를 표현해 봅시다.
(미소, 몸을 좌우로 흔들기, 머리빗기, 놀란 표정 등)
활동 3
□ ‘로렐라이’ 노래를 들으며 악기 연주하기
- ‘로렐라이’ 노래를 들으며, 가정에 있는 악기로 나의 느낌대로 연주해 봅시다.
마치며
□ 노래의 느낌 및 연주 소감 말하기
- ‘로렐라이’ 노래를 부르고, 악기를 연주한 소감을 말해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학습자료에 제시된 ‘로렐라이’의 노랫말을 듣고 노랫말에 어울리는 느낌을 이야기하기 어려운 학생들은 표정카드나 느낌과 관련된 단어카드(보완대체 의사소통 도구)로 자신의 느낌을 표현합니다.
- 노래를 따라 부를 때 허밍으로 불러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