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대전
중학교
‧
과학(나)
194쪽
단 원
13. 천문대
제재
1. 천문대가 하는 일 조사하기
학습 목표
천문대의 역할을 알고, 견학 계획서를 만들어 봅시다.
준 비 물
스케치북, 그리기 도구, 천문대 시설 안내도 인쇄물, A4 용지, 필기도구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별 그림 그려 꾸미기
- 다양한 별 모양을 그려 봅시다.
- 완성된 별 그림을 창문에 붙여 봅시다.
활동1
□ 별이나 밤하늘을 주제로 한 미술 작품 감상하기
- 빈센트 반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을 감상하여 봅시다.
【자료】 빈센트 반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974744&mobile&cid=46720&categoryId=46846
네이버 지식백과
활동2
□ 천문대가 하는 일 알아보기
- 천문대가 하는 일을 알아봅시다.
- 누리집을 통하여 시설 사진과 안내도를 살펴봅시다.
【자료】 대전시민천문대 누리집 시설 안내 https://djstar.kr/sub/sub1_3_6.php?top=1&sub=3
대전 시민 천문대 누리집
□ 천문대 견학 계획서 만들기
- 천문대 시설 안내도를 보고 사진이 견학하고 싶은 곳의 순서를 정하여 붙인다.
【자료】 대전시민천문대 누리집 https://djstar.kr/
마치며
□ 천문대의 역할 정리하기
- 영상을 보며 천문대의 역할을 다시 한번 정리하여 봅시다.
【자료】 시민천문대 https://www.youtube.com/watch?v=EnNAjyIddAY
유튜브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들어가며’의 별 그리기 활동이 어려울 경우 별을 오려 붙이거나 모양 펀치로 별 모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 활동1의 빈센트 반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을 감상 후 검은 색종이 위에 밤하늘을 꾸며 볼 수 있습니다.
- 활동2에서 주변에 있는 천문대를 누리집을 통하여 찾아보고, 관람 시간, 이용료를 알아본 후 부모님과 견학 계획을 세우는 것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